검색어 입력폼

아동관찰일지 - 지역아동센터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8.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관찰내용
1) 개별적으로의 Ct.
2) 집단안에서의 Ct.
3) 두드러지는 문제행동
4)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계획

2. 관찰내용
1) 개별적으로의 Ct.
2) 집단안에서의 Ct.
3) 두드러지는 문제행동
4)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계획

본문내용

개별적으로의 Ct.
*학습: 수학 및 사회, 과학에서는 일반적인 수준의 학습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국어의 경우에는 자신감이 부족한 모습이다. 학습하는 것 자체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학습 시간이 되면 끈기 있게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보여준다. 모르는 문제가 있더라도 바로 포기하고 지도자에게 질문하기보다는 자신이 먼저 해결해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정서행동: 클라이언트가 신뢰하고 마음이 통했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나 손을 잡거나 옆에 다가와 자유롭게 스킨십을 하는 등 관심과 애정을 바라는 행동을 보이고는 한다.

*건강: 겉모습은 키가 크지 않고 마른 편에 속하지만, 식사는 편식 없이 골고루 먹는 편이며, 식사량도 적지 않다. 달리기도 1등할 정도로 운동 능력도 괜찮은 편이다. 최근에 입술 상처 때문에 밥 먹는 것에 제한이 생겼음에도 밥을 끝까지 남기지 않거나 입술 치료를 위해서 의도적으로 잠을 일찍 자는 등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집단안에서의 Ct.
*또래관계: 어른들에게는 상당히 예의바른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에 또래나 자신보다 나이가 적은 아동에게는 조금의 잘못도 넘어가지 않고 지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에서 어른이 실수를 할 경우에는 ‘괜찮아요.’라며 미소를 지으면서 말하지만, 아동이 실수할 경우에는 인상을 지으면서 짜증내는 말투와 강한 어조로 지적한다.
대부분의 학령기 아동들이 그렇듯 센터 내에서는 나이와 관계없이 주로 남아들하고 어울리는 모습이다. 동성의 사람들과 어울릴 때는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장난을 주고받는다. 지도자하고의 관계도 여성보다는 남성을 조금 더 따르는 모습이다.
또래의 여아들하고는 어울린다는 표현보다는 자신이 일방적으로 우세에 위치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리고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여아의 경우에는 별다른 교류가 없는 듯 보인다.

*집단 내에서의 모습: 주로 동성의 아동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집단 활동에서는 크게 두드러지는 모습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