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케이스 칭찬받은것 자궁근종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8.01 |등록일 2018.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문헌고찰

II. 대상자 사정
a. 기본정보
b. 입원동기
c. 월경력
d. 현재 건강상태
e. 생활양식과 습관
f. 신체검진 (전반적인 건강상태 사정)
g. 입원 후 현재까지의 경과

III. 간호과정

본문내용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개요
자궁내막증은 가장 흔한 여성색식기 질환 중 하나로 자궁내막조직(선과 기질)이 자궁강 이외의 다른 부위에 존재하는 것이다. 자궁내막조직이 주로 발견되는 부위는 난소, 난관, 자궁외부, 장, 질과 직장 사이, 골반벽 등이다. 이러한 부위에 착상된 자궁내막조직은 자궁내 조직에서처럼 월경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주기적인 출혈이 일어나고, 염증으로 반흔과 유착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장.방광.요관의 광범위한 유착을 비롯한 난소의 자궁내막낭종을 유발하고, 난관-난소 구조를 변화시키는 등 다양한 임상증상을 나타내며, 보존적 치료 후에도 재발이 흔한 질환이다. 자궁내막증의 호발연령은 30대이며 빈도는 35세에 가장 많다가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골반통을 가진 여성과 불임여성의 20~90%에서 자궁내막증이 발견되고, 난관결찰을 한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증의 빈도는 3~43%에 이른다.

원인 및 위험요인
1. 월경혈역류 및 착상이론: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자궁내막세포가 복강내 착상한 후 월경주기에 따라 증식과 출혈을 반복하면서 자궁내막증을 일으킨다는 가설
2. 체강상피화생 이론: 체강상피세포가 자궁내막조직으로 변형되어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로, 자궁내막증이 흉강이나 복강내에서 발견되는 것이 뒷받침한다.
3. 유도설 이론: 내인성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유도된 복막세포가 자궁내막조직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가설이다.
4. 혈액성 파종설 및 직접적 이식 이론 : 자궁내막세포가 혈액이나 림프계를 통해 파종되거나 직접 이식되어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이다.
자궁내막증을 발생시키는 위험요인으로 연령증가, 자궁내막증의 가족력, 단축된 월경 주기, 과다한 월경량, 빠른 초경연령(12세미만), 미산부 또는 적은 출산 횟수 등이 있다.5, 면역학적 원인
정상 여성에게서도 월경혈의 역류 현상이 흔히 발견되지만 이들 중 극히 일부만이 자궁내막증에 걸린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세포매개성 면역이나 체액성 면역의 결함이 자궁내막증의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실험적 근거들이 제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 제4판. 박영주 외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Ⅰ. 제 2판. 김혜원 외 정담미디어
for nurse REVIEW BOOK . 의학교육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