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저작시기 2018.11 | 등록일 2018.1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반응
(3) 2차 순환반응
(4) 2차 반응의 협응
(5) 3차 순환반응
(6) 사고의 시작

II.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III.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개념
(7) 수평개념
(8) 수직개념

IV. 형식적 조작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출생에서 2세까지의 감각운동기, 2-7세까지의 전조작기, 7-12세까지의 구체적 조작기, 12세에서 성인기까지의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I. 감각운동기(sense motor period)
0-2세의 유아는 주로 사물을 만져보고, 그것들을 조작해 보고 환경을 직접 탐색해서 학습을 하는데, 이 말은 아동의 행동이 자극에 대한 반응에 의한 것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감각과 신체 운동 간의 관계를 발견하게 된다. 감각운동기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발달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감각운동기를 다음과 같은 여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반사활동기(reflex activity, 출생 ~약 1개월)
이 단계의 신생아는 극히 제한된 생득적인 반사만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단순한 반사도 환경과 접촉해 나가면서 점차 적응적이고 적절한 것이 되어간다. 이들 반사 중의 하나가 빠는 반사이다. 그러나 곧 신생아로 하여금 단순한 반사를 수정하게 하여 조절하는 것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첫 단계에서 신생아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기본도식을 연습하며 새로운 도식을 발달시켜 나간다.

2/ 1차 순환반응(Prima circular reactions, 1-4개월)
순환반응이란 우연히 일어났던 흥미를 끄는 행동을 반복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며, 1차적이란 이러한 행동이 생물학적인 반사에 그 근원이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영아의 행동은 더 이상 단순하고 자동적인 반사행동이 아니다. 그러나 아직 이 단계에서 의도적인 행동을 한다고 볼 수는 없다.

3/ 2차 순환반응(secondary circular reactions, 4-8개월)
이 단계의 특징은 순환반응이 유아 자신의 신체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주위환경에 존재하는 물체에까지 확대된다는 것이다. 2차 순환반응은 환경에 대한 인식의 시작으로 우연히 했던 행위가 재미있었다면 똑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