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와 종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티탄들과의 전쟁’과 ‘기가스들과의 전쟁’의 의의를 비교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11.05 | 최종수정일 2018.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외대 신화와 종교 수업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서 몇 년 간 같은 주제로 과제를 내주시기 때문에 여러 자료들을 참고해서 자신의 언어를 풀어내면 좋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수님의 교재와 함께 a+를 받은 자료들을 녹여냈습니다.

목차

Ⅰ. 전쟁 발생 배경
ⅰ. 가이아의 탄생과 출산
ⅱ. 첫 번째 아버지 죽이기
ⅲ. 두 번째 아버지 죽이기

Ⅱ. 티탄들과의 전쟁 (티타노마키아; Titanomachia)
ⅰ. 발단과 전개 과정

Ⅲ. 기가스들과의 전쟁 (기간토마키아; Gigantomachia)
ⅰ. 발단과 전개 과정

Ⅳ. 티타노마키아와 기간토마키아의 의의 비교
ⅰ. 지배세력과 그 방식의 변화
ⅱ. 형이상학적 이원주의
ⅲ. 인간의 자연에 대한 태도의 변화

본문내용

Ⅰ. 전쟁 발생 배경

ⅰ. 가이아의 탄생과 출산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태초에 카오스가 있었고 카오스와 함께 가이아와 그것의 더 깊은 심층인 타르타로스, 에로스, 그리고 어둠인 에레보스와 밤의 뉙스가 생겨났다고 한다. 티타노마키아와 기간토마키아 두 전쟁의 등장인물들의 어머니인 가이아는 가장 먼저 자신과 동등한 우라노스를 자기 증식과 같은 방식으로 낳는다. 가이아의 출산은 크게 두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 에로스의 개입이 없는 출산과 에로스가 개입한 출산(남신과 결합한 출산)으로 나눌 수 있다. 가이아는 우라노스와 거대한 산들인 우레아 마크라과 바다의 신 폰토스를 에로스 없이 낳게 된다.
이후 가이아는 자신이 낳은 아들들인 우라노스와 폰토스, 그리고 자신의 깊은 심층인 타르타로스와 결합하여 자식들을 낳게 된다. 우라노스와 함께 낳은 자식들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거대한 태고의 신들인 티탄, 둥근 눈을 가진 외눈박이 거인들인 퀴클롭스, 백수거인들인 헤카톤케이르 이렇게 세 부류이다. 이때 우라노스와 함께 낳은 자식들과 그 후손들의 전쟁 이야기가 바로 ‘티타노마키아’와 ‘기간토마키아’이다.

ⅱ. 첫 번째 아버지 죽이기
대지의 어머니인 가이아는 우라노스와 결합하여 자식들을 품게 되지만 우라노스는 자식들을 싫어해 가이아는 자식들을 출산하지 못하게 된다. 이에 엄청난 고통과 수치심을 느끼게 된 가이아는 자식들을 설득하였고 막내아들인 크로노스가 아버지인 우라노스의 성기를 자르게 된다. 이에 우라노스는 세계에 대한 모든 영향력을 잃게 되고 크로노스가 이 세계의 주인이 된다. 즉 크로노스가 ‘아버지 죽이기’를 통해 가부장제 사회에서 아버지의 모든 권력을 빼앗은 것이다.
크로노스는 자신과 같은 티탄들 이외의 자식들인 퀴클롭스와 헤카톤케이르를 여전히 가이아의 자궁 속에 가두어 둔다. 때문에 가이아의 출산이라는 목적이 완전하게 달성되지 못하게 되었고, 가이아에는 이에 불만을 품게 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티타노마키아 [Titanomachia]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티타노마키아 [Titanomachia]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기간토마키아 [Gigantomachy] - 사물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조명동, 강미라. 2012. 『그리스의 신과 영웅』. HUEBOOK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