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년기 발달특징(장년기 신체변화, 인지발달, 성격변화, 정체감 변화)

저작시기 2018.11 | 등록일 2018.11.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신체변화
II. 인지발달
III. 성격발달
IV. 정체감 변화

본문내용

중년 여성에게 있어서 폐경기는 중대한 변화의 시기이다. 폐경은 나이가 들면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감소하여 나타나는데, 12개월 동안 생리가 없을 때 폐경이라고 한다. 대개 50세를 전후하여 폐경기가 시작되는데, 평균 폐경기 연령은 51세(48-55세)이다. 폐경기 에는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어 이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폐경으로 인한 생식기의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
에스트로겐 감소는 피부와 상피세포에 영향을 미친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 질과 요로계 상피세포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탄력성을 잃게 된다. 외음부가 건조해지고 질 점액 분비가 감소되는 등 생식기의 위축이 오게 되어, 성교시 통증 및 냉이나 질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질이 바삭바삭하게 마르는 질 건조증으로 인해 심하면 성관계시 통증이 따르고 손상을 입거나 감염되기 쉽다.
폐경을 겪는 여성의 약 20% 정도는 별다른 증세를 경험하지 않기도 한다. 폐경의 여러 불편한 증상에도 불구하고 폐경이 성적 활동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사실 많은 여성들이 임신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더 높은 성적 만족을 느끼고 있다.
신체적인 측면에서 볼 때 여성에게 있어서 폐경기 후에 성적 활동을 방해하는 요소는 매우 미약하다고 본다. 질의 벽이 않아지거나 탄력이 줄어드는 변화는 성적 활동을 균형 있게 해나간다면 최소화될 수 있는 문제이다. 또한 윤활유의 분비가 적어져서 성교를 덜 유쾌하게 만들지도 모르나 이러한 점은 인조 윤활유를 활용하여 극복할 수 있다.
남성의 갱년기(male climacteric)는 여성의 폐경과 두 가지 측면에서 다르다. 먼저 남성의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50세 이후에 오며 매우 느리게 진행된다. 테스토스테론의 손실이 폐경기의 여성에게 있어 에스트로겐의 고갈처럼 극적이거나 갑작스럽게 발생하지 않는다. 남성 갱년기는 호르몬의 변화보다는 신체적 에너지의 쇠퇴, 증가하는 경제적 중압감, 퇴직으로 인한 지위와 손실, 우울 같은 심리적 적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참고 자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