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아동센터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8.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법제화 이전 공부방 시대
2. 법제화 이후 지역아동센터

Ⅲ 결론 및 의견

본문내용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제8호에 근거한 아동복지시설로 18세미만의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 이용시설로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어 지역사회 아동복지시설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가 법제화되기 이전의 공부방 시기에는 부모들이 먹고 사는 문제로 일을 해야만 했고 그래서 어쩔수 없이 방임되고 방치된 아이들을 돌보며 교육을 시켜주고 식사를 제공해 주며 자선을 베풀었다고 하다면, 법제화 이후 아동복지시설로 체계를 잡아가고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발굴하기도 하지만 돌봄의 필요에 의해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선택하여 이용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하여 정부가 제도화한 독특한 사회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이 판자촌에 모여들었다. 그들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저학력,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공장의 단순직 노동자, 일용직 막노동자, 파출부나 행상, 노점상 등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저소득층 부모들은 생계를 위해 맞벌이를 했기 때문에 자녀를 보호할 수 없었고 저학력으로 자녀 교육 능력이 없었으며, 이에 따라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방치아동이 82만 명에 이르렀다. 이에 빈민지역 내의 방임된 영유아를 위한 민간 비영리 탁아소가 1978년부터 운영되었고, 1986년부터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공부방이 지역 내에 자생적으로 조직·운영되었다.
지역아동센터의 태동이 공부방이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의 발달과정를 알아보려면 공부방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1. 법제화 이전 공부방 시대
법제화 이전의 지역아동센터는 1960년대부터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 속에서 생겨난 도시빈곤 지역에서, 종교단체나 민간단체, 개인이 중심이 되어 도시 빈민층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공부방에 뿌리를 두고 있다.

참고 자료

강명순 외(2010).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김치영·김선미(2014). 지역아동센터 발달과정과 발전방향 연구. 아동교육 23(4). pp. 243-26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