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진이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8.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황진이의 생애
2. 황진이시조의 작품세계
3. 황진이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시대는 유교 사상이 지배하던 봉건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을 띤 시대로 특히 여성에게는 남존여비사상에 근거를 둔 봉건 윤리가 강요되던 시기였다. 이러한 봉건윤리는 여성들로 하여금 사랑의 자유, 교육의 기회, 자아실현의 기회를 앗아가 여성들이 삶을 살아감에 있어 어엿한 주체가 되지 못하게 했다. 황진이는 이러한 봉건시대에 살았던 기생이었다. 그녀는 기생이라는 특수신분과 용모, 절창, 뛰어난 문학적 소질을 가지고 당대의 여성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당대의 여성들에게는 불가능했던 사랑의 자유를 희구했고, 뭇 남성들의 흠모의 대상이 되었으며, 당대의 석학들과 문학적으로 교유하기도 했다. 이처럼 황진이는 당시의 전형적인 여성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오늘날까지도 역사적으로 가장 유명한 명기로 일컬어지고 있다. 황진이가 이렇게 유명해진 까닭은 파격적인 여성상과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남긴 수많은 일화, 그리고 시조와 한시에서 보여준 뛰어난 문학적 면모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황진이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되어 왔다. 1929년 한용운으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약 40여 편의 논문이 전해지며, 이태준, 정한숙, 정비석이 지은 장편소설도 3편에 이른다. 그녀에 대한 연구는 작가론적인 측면과 작품론적인 측면 그리고 비교문학적 측면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연구 초기는 이은상으로부터 시작되어 작가론적인 측면에서 논의가 활발하였다. 그 후 작가론중심에서 작품론중심으로 연구가 확대되었다. 조운제는 황진이의 시를 동서양의 다른 시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전통성을 밝히면서 황진이가 한국시의 특징인 실연당한 여성이 임을 그리는 시를 잘 표현하였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한편 최동호는 황진이의 시적발상의 기본적 구조로서 객관적이고 주관적 세계와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세계라는 양면성의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현대시와의 상호관계를 고찰하였다.

참고 자료

김상진, 『16․17세기 시조의 동향과 경향』, 국학자료원, 2006.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임종찬, 『고시조의 본질』, 국학자료원, 2006.
조평환․박혜숙, 『 조선시대 여성시인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5.
황충기, 『 閭巷人과 妓女의 始祖』, 국학자료원, 1999.
강전섭, 「황진이의 문학유산 정리-황진이는 어떤 여인인가-」, 『 어문학』 46, 한국어문학회, 1985.
김연옥, 「기획논단: 황진이 시조의 멋과 풍류」, 『한글한자문화』 9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2007.
문흥구, 「黃眞伊의 詩文學 世界 硏究」, 『돈암어문학』 12, 돈암어문학회, 1998.
임주탁, 「이야기 문맥을 고려한 황진이 시조의 새로운 해석」, 『우리말글』 38, 우리말글학회, 2006.
정영문, 「황진이의 시세계」, 『 동방학』 5,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00.
최승범, 「풍류를 꽃피운 황진이」, 『 시와 시학』 38, 시와 시학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