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저작시기 2018.10 | 등록일 2018.10.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기본관점

II. 반두라의 생애와 업적

III. 주요개념
1. 모델과 모델링
2. 관찰학습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유지단계
3) 행동재생단계
4) 강화와 동기단계
3. 상호결정론
4. 자기효능감

IV. 사회학습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반두라(Bandura)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그는 인간행동이 내적 과정과 환경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라 보았으며, 행동의 습득과정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스키너의 단순한 자부반응 패턴에 부가하여 사회와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까지 확대시킨 행동주의 학파라 할 수 있다. 즉 환경자극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신념, 기대 같은 요인이 더 많이 행동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이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본다. 따라서 인간은 서로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또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인간의 모든 활동, 특히 학습은 일정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오관을 통해 경험하고 그 경험된 것으로부터 배운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는 것을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은 사회적 학습이라고도 하는데, 이 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을 개인과 환경적 결정요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볼 때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 관찰학습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이것을 이론적으로 가장 잘 체계화한 학자는 반두라이다.
스키너는 모든 학습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반면에, 반두라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뿐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관찰을 통한 대리강화를 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측면은 사회학습이론에서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주었고,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에 관한 분석뿐 아니라 행등수정의 원칙에도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