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연구 논문요약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8.10.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에 관한 논문 요약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가설

Ⅱ 연 구 방 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안면 도구
4.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 개발
5. 연구의 윤리적 고려
6. 자료 수집절차
7. 자료 분석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본문내용

인구 노령화에 따른 심뇌혈관질환의 증가와 복잡한 환경으로 인한 사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응급실 이용 환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3년 한 해 동안 응급실 간호사 1인 당 내원환자 수가 1,490명에 달하였고, 201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인력부문 충족률이 법정 기준의 82.6%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응급실 간호사는 다양한 신체적 문제와 생명의 위협에 따른 심리적·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와 직접 접촉해야 하며, 응급실의 혼란스러움, 위중한 환자, 날카로운 환자, 폭력, 장시간 환자에게 매달리게 되는 업무, 과밀한 업무 환경, 심한 외상, 사망 등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트레스가 극심한 환경에서 근무하게 되는 응급실 간호사는 응급환자의 개인적인 비극을 일상적으로 목격하고 이를 견뎌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됨에 따라, 돕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돌봄의 대가로서 겪게 되는 공감피로를 겪게 된다. 많은 신경생물학적 연구에서 인간은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고통을 바라보는 것으로도 뇌 부위가 활성화되고, 실제로 신체적인 위험이 없더라도 교감신경계 항진 반응을 겪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공감피로가 적절하게 관리되지 못하면, 간호사 개인에게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유사한 과각성, 침습적 사고, 수면장애,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업무에서는 환자에 대한 무관심, 회피, 부인 등을 유발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공감만족을 향상시키고 공감피로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고통 받는 사람을 돕는 일을 할 때 긍정적 정서와 의도성, 자가조절, 자기인증과 자가간호를 통한 자가관리 및 연결/지지를 통한 자원이 서로 균형을 이루도록 연계하여 개념적 기틀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개념적 기틀을 토대로 문헌고찰과 심층면담의 결과를 반영하여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
1)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이 응급실 간호사의 자아탄력성, 공감만족, 공감피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참고 자료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김영아ㆍ박정숙, 한국간호과학회(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6 ; 46권(2호) : 260-27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