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뇌동맥류 cerebral aneurysm A+ 자료 간호진단3개

저작시기 2018.08 | 등록일 2018.10.20 | 최종수정일 2018.10.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 고찰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중재
(7) 특수치료
(8) 합병증

2. 간호과정
(1) 전반적 사정
(2) 구체적 사정
(3) 진단검사 결과해석
(4) 영상의학검사 결과해석
(5) 약물치료 현황
(6) 간호진단 목록
(7) 간호 중재
(8) 대상자 교육안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정의 : 뇌동맥이 꽈리모양으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으로 동맥류가 파열 되면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키게 된다.
뇌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벽이 부풀어 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뇌속의 시한폭탄’으로 불리며 대부분 크기는 10mm 이하이며, 25mm 이상인 경우 특별히 거대 동맥류 라고 부른다.

1) 원인
뇌동맥류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른다. 다만 동맥 가지나 근위부에 주로 발생하는 것을 근거로 하여, 혈역학적으로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 후천적으로 혈관벽 내에 균열이 발생하여 동맥류가 발생하고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에 흔히 발생하며 약 20%에서는 다발성 동맥류가 발견되고 있다. 드물지만, 혈관에 염증이 있거나 외상으로 혈관벽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또는 유전적으로 혈관벽에 문제가 있는 경우 동맥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뇌동정맥기형이나 모야모야병(moyamoya disease)과 같은 뇌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동맥류가 동반되기도 한다. 흡연, 고혈압 또는 마약류 사용이 뇌동맥류를 발생시킨다는 보고들도 있으나 확실히 밝혀진 바는 없다.

2) 병태생리
뇌동맥류 속으로 혈류가 지속적으로 들어가 자극하면 얇아진 뇌동맥류의 혈관벽이 터지면서 뇌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한다.

윌리스고리(circle of Willis)라고 불리는 뇌 바닥 쪽의 굵은 뇌동맥에서 90% 이상이 발견되며(압력이 높기 때문에) 나머지는 원위부(심장에 가까운 혈관 부위를 근위부, 먼 쪽을 원위부라고 하며,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갈수록 혈관이 가늘어지고 뇌에 직접 혈액을 공급함)의 가는 뇌동맥이나 뇌의 후두부나 숨골을 담당하고 있는 동맥에서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