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의 차원 분석

저작시기 2018.10 |등록일 2018.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문화의 개념

II. 문화의 차원 분석
1. 도구
2. 사회조직
3. 언어
4. 아동양육, 아동기의 연장관리
5. 자기세계를 설명하려는 인간의 충동

본문내용


I. 문화의 개념

문화는 사회의 한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지식, 신념, 예술, 법률, 도적, 관습 그리고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의 전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Edward Taylor). 문화는 인간의 사회생활의 산물이며, 인간의 사회생활을 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진다. 문화는 오직 인간에게만 발견되는 창의적 산물이다. 하나의 생활양식이며 사고, 행위 및 감정양식을 말한다.

개인들에 의해서 학습되어진 역사적인 맥락에서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는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양식을 제시해 준다. 결국 인간은 문화가 제시하고 규정해 주는 대로 생각하고, 말하고, 느끼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문화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II. 문화의 차원 분석

Jerome Brumer는 다섯 개의 위대한 인간화의 힘으로 도구제작, 사회조직, 언어, 아동양육, 인간의 자기세계를 설명하려는 충동 등 5개의 문화 차원을 설명했다.

(1) 도구
도구는 발명되었거나 합성되었거나 인간능력의 확대기이다. 도구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연장시킨 장치이며 물체이며 절차이다. 중요한 것은 도구 그 자체가 아니라 도구의 사용이다. 따라서 도구는 문화가 분석될 수 있는 중요 차원이다.

(2) 사회조직
모든 문화는 사회체계이므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조직되었거나 조직과정 증에 있거나 해체과정 중에 있을 것이다. 분석에 있어서 문화의 사회조직은 상호작용하는 요인들의 체계라는 의미에서 구조화되어 있으며 관계의 한 요소는 다른 요소에 영향을 준다. 사회조직에 권한 좋은 개념으로 계급, 지위, 역할 등과 같은 상호 관련 개념이 사용된다.

(3) 언어
여기서의 언어는 좀 더 법은 의미로, 즉 의미의 전달로 일컫는다. 언어는 상징들로 구성되며 의미는 학습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해지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다. 사람들과 일하는 데 있어 상징들을 해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전문기법 등에서는 분명히 언어와상징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