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저작시기 2018.10 | 등록일 2018.10.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2. 도덕성 발달단계
3.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I.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2~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3~5세경)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경)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청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혹은 노년기)

Ⅲ. Erikson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콜버그는 하인즈 딜레마로 알려진 도덕적 문제 상황을 구성하여 피험자들에게 제시하고 이에 대한 판단 및 이유를 말하도록 함으로써 일련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구성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장기간 종단적 연구를 통해 체계화되었으며 도덕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도덕적 사고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안으로 제시된 소집단 토론법은 도덕 교육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유아들과 오랫동안 생활해본 경험을 가진 사람은 "밥상 위에 올라가는 것은 안돼!"라고 말해도 되는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럴 때 아동에게 규칙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다. 피아제는 이것을 '도덕적 사실주의(moral realism)'라고 불렀다.
이 단계의 5세에서 6세의 아동은 행위에 대한 규칙이나 게임의 규칙은 절대적이고 변화시킬 수 없다고 믿는다. 만일 규칙이 깨지면, 아동은 그의 의도나 다른 상황에 의해서가 아니라 피해가 얼마나 있었느냐에 의해 처벌이 결정된다고 믿는다. 그래서 실수로 세 개의 컵을 깨뜨리는 것은 의도적으로 하나를 깨는 것보다 더 나쁘고, 그래서 아동이 보이게 컵 세 개를 깨뜨린 것에 대한 처벌은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동은 타인과 상호 작용하면서, 조망 수용 능력을 발달시키고,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른 규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협동의 도덕성(moral of cooperation)'으로의 점진적인 이동이 생긴다. 아동은 사람이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규칙이 위반되면 가해진 손상과 위반자의 의도 둘 다를 고려하게 된다. 피아제의 사상에 부분적으로 근거하여, 이러한 발달적 변화와 다른 요인들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반영된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moral reasoning)'의 단계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의 구체적 순서를 제시했고, 그 진행 상태를 연구하는 영역을 이끌어 왔다. 그는 세 가지 수준으로 도덕성 발달을 구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