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 등장인물 별 방어기전

저작시기 2018.08 |등록일 2018.10.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영화 소개
Ⅱ. 등장인물 소개 및 인물별 행동특성
Ⅲ. 인물별 자아방어기전, 이상행동
Ⅳ. 인물별 의사소통 유형
Ⅴ. 회의록

본문내용

1) 맥머피 : 합리화, 행동화, 유머
합리화란 ‘용납할 수 없는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해 이유나 변명으로 개인의 행동을 정당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에서, 맥머피는 5번이나 폭력전과가 있음에도 ”록키 말시아노 선수는 40번 싸워서 백만장자가 됐는데요.” 라며 자신의 폭력전과 행위를 정당화하며 ‘합리화’ 한다. 또한, 18살 미성년자와 잠자리를 가진 후, “중년 과부인 줄 알았죠, 자긴 18세라는 거예요.”라며 ‘합리화’한다.

행동화란 ‘말이나 행동으로 화를 표현하는 것을 통해 일시적으로 무력감이나 취약성을 덜 느끼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 속에서 담배 배급 중단 문제로 체스윅과 레취드가 갈등을 빚고 있었는데, 보다 못한 맥머피가 간호사 유리창을 깨서 담배를 꺼내 체스윅에게 주고 보조원과 격투를 벌이는 장면이 나온다. 맥머피는 유리창을 깨고 보조원과 격투를 벌이면서 자신의 화를 행동으로 표출한 것이다. 또한, 빌리의 자살에 대한 분노를 간호사의 목을 조름으로써 표출한다. 이 두 사례를 통해 맥머피의 ‘행동화’를 확인 할 수 있다.

유머란 ‘자신과 타인에게 불쾌한 감정을 느끼지 않게 하면서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공개적으로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맥머피가 몸집이 큰 추장을 보면서 “오, 왕년에 운동 꽤나 하셨겠어.” 라고 말하는 장면과 맥머피가 전기충격치료를 받고 나서 정신 지체자를 흉내 내는 장면, 낚시 갔다가 무사히 돌아온 후 “모두 빠졌다면 송장 건지는데 6개월은 걸릴거야.”라고 웃어넘기는 장면을 통해 ‘유머’를 확인할 수 있다.

2) 빌리 : 관계망상, 저항, 자신에게 향함
관계망상은 ‘나와 관계가 없는 주변의 상황이나 타인의 행동, 말 등을 자신과 연동을 지어 망상하는 것’을 뜻한다.
빌리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여자를 사랑한다고 말하자, 레취드는 “어머니는 그 여자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던데.”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