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

저작시기 2018.10 | 등록일 2018.10.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성인 중기의 신체적 변화
1. 외모
2. 감각기능
3. 신체 내부기관의 기능
4. 갱년기
1) 여성의 갱년기
2) 남성의 갱년기

II. 성인 중기의 인지 변화

III. 성인 중기의 성격 변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성인 중기의 신체적 변화

성인중기에 이르면 외모에서는 물론 감각기관과 신체내부기능 및 생식기능에서 노화의 증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 외모

성인중기 동안 나타나는 외모에서의 변화들은 일반적 건강상태나 신체기능과는 관계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의미는 개인의 신체적 자아와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중요시된다.
외모의 변화는 키와 몸무게에서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다. 키는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부터 더 이상 증가하지 않으며 45세경에 이르면 오히려 감소하기 시작한다. 키에서의 변화는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의 지각되지 않으나 체중에서의 변화는 쉽게 감지된다. 일반적으로 체증은 20대와 50대 중반 사이에 증가하고 성인후기에 이르면 오히려 감소한다.

< 중 략 >

4) 갱년기

성인기의 이해를 돕는 또 다른 중요한 신체변화는 성선(sex glands)의 변화를 포함하는 갱년기(climacteric) 문제이다. 갱년기란 노화에 기인된 신체적 ․ 생리적 장애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노년기로의 이행기에 해당한다. 여성의 갱년기는 폐경기(menopause)를 포함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극적 변화를 일으키나 남성들의 갱년기는 보다 미묘하고 점진적이어서 여성들과는 차이를 보인다.
여성의 난소와 남성의 고환에서 분비되는 성호르몬은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성인초기까지 비교적 변화 없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 그러나 여성들의 경우에는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에 그리고 남성들의 경우에는 50대 초반에 이르면 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쉽게 감지될 수 있으나 남성호르몬의 감소는 매우 점진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쉽게 감지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