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과A+) 분석화학실험 - EDTA적정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8.10.04 | 최종수정일 2018.10.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분석화학실험, EDTA적정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험원리
수돗물에서 가장 흔한 다원자의 금속이온들은 와 이다. 이 실험에서 EDTA와 반응할 수 있는 금속이온들의 전체 농도를 구하고 이것이 와 의 농도와 같다고 가정한다. 두 번째 실험에서 는 강염기로 Mg(OH)₂를 침전시킨 후에 점차적으로 분석되어질 것이다.
·착화합물-배위화합물, 착물이라고 하며 중심 금속 이온이 분자나 이온과 결합한 것을 말한다.
·배위결합-비공유 전자쌍을 가진 리간드가 화학 결합에 필요한 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중심 그룹에 전자쌍을 제공하여 이루어지는 화학결합이다.
·리간드-관심 있는 원자에 배위 결합된 원자 혹은 원자단이다.
·킬레이트-한 개의 리간드가 금속이온과 두 자리 이상에서 배위 결합하여 생긴 착이온이다.
·EDTA-가장 널리 사용되는 킬레이트제로 분자량은 372.2g/mol이다. EDTA를 이용하면 직접 혹은 간접적인 일렬의 반응을 통해 실질적으로 주기율표의 모든 원소를 분석할 수 있다.
·금속이온지시약-금속이온과 결합할 때 색이 변하는 화합물을 말한다. 지시약으로 사용되려면 그 지시약은 EDTA보다는 약하게 금속이온과 결합해야 한다.
-Erichrome Black T : pH6 이하에서는 붉은색, pH7~11에서는 푸른색, pH12이상에서는 주황색을 띤다.
-Hydroxynaphthol blue : 를 적정하는 경우에 지시약으로 사용. 가 있을 때, pH12~13에서 붉은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한다.

<중 략>

●고찰
이번 실험은 킬레이트제인 EDTA를 이용해 수돗물 중 와 의 농도를 알아내는 실험이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수돗물과 EBT 금속 지시약을 EDTA로 적정하여 수돗물 내의 금속이온의 농도를 알아내었다. 이때 pH10 완충용액을 3ml 첨가하는데 그 이유는 완충 용액을 넣어 pH의 변화를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완충용액을 pH10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금속지시약 EBT가 pH10에서 반응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