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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절개술 퇴원후 간호, 단계별 산후 운동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8.09.21 | 최종수정일 2018.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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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후 1일: 우선 운동의 기본이 되는 심호흡부터 연습한다.
1) 흉식 심호흡 : 가슴에 댄 손이 양쪽으로 벌어질 정도로 숨을 들여 마시고 난후 폐 속의 공기를 내뱉는다. (0-20회씩 1일 2-3회)
2) 복식 심호흡 : 양손은 배위에 돌려놓고 깊이 숨을 들여 마셔서 배를 부풀린 채로 잠시 숨을 멈춘 후 천천히 내쉰다. (0-20회씩 1일 2-3회)
3) 팔 상하 운동 : 양팔을 벌렸다가 팔꿈치로 편 채로 앞으로 올려서 양손이 가슴 앞에서 합치도록 한다. 다음 양 손을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한다. 잠시 쉬었다가 다시 한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팔 힘을 길러준다. (5-10회씩 1일 2-3회)
⦁산후 2일 : 복부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운동을 시작한다. 똑바로 누운 자세로 복식호흡에 맞추어 머리를 들어 올린다. 또 분만의 피로가 회복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 발목이나 손끝을 움직인다. 피곤하면 전산을 편히 쉬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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