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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작성

저작시기 2018.09 | 등록일 2018.09.13 | 최종수정일 2018.09.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강학개론>
주제 :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만의 운동 프로그램
1) 운동의 목표
2) 운동 프로그램
3) 운동 프로그램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건강행동 중에 규칙적으로 신체활동과 같은 자의적인 행동은 신체 및 정신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매우 적절한 역할을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연구에도 불구하고 운동에 참가하는 절반은 자신의 겉모습의 수줍음과 흥미가 부족하여, 혹은 의지와 즐거움이 부족해서 운동 수행에 대한 실망과 동료들이 부족, 가족의 협조와 지원과 장비가 부족하여, 혹은 운동 기술 부족, 시설과 공간부족 등으로 인해 운동을 포기한다. 또한 운동 방법에 대한 무지 등과 같이 심리적, 환경적, 신체적 그리고 시간제약 등이 운동참가의 시작 및 지속 동기에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쳐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체계적인 운동 프로그램은 올림픽에 대한 야망을 가진 선수들뿐만 아니라 적절하게 시작하여 계속 유지해 가려고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물론, 시간이나 거리에 대한 특별한 개념이 없다고 하더라도 일주일에 몇 번씩 운동을 하여 체력과 건강을 향상시킬 수도 있지만 내가 운동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한다면 나중에는 거리가 더 멀어지고 속도는 더 빨라지며 흥미와 동기부여가 지속될 것이다. 걷기 운동 프로그램을 생각해봤을 때 지침서를 필요로 한다. 나를 위해 보다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해본다면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통해 단순히 문 밖을 걸어 나가는 것보다는 흥미롭게 느껴지며 더욱 재밌어지지 않을까 싶다.

참고 자료

Therese lknoian, 피트니스 워킹, 대한미디어, 2009.
이승범, 노인종합복지관의 운동프로그램이 노화, 체력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체육학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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