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정부론 C형)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의 내용과 특성을 정리하고, 이전 정부의 반부패 정책과 비교하시오

저작시기 2018.09 |등록일 2018.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한국정부론 C형)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의 내용과 특성을 정리하고, 이전 정부의 반부패 정책과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부패 정책이란
2.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의 내용
1) 청탁금지법
2) 반부패 신고포상금제도
3) 함께하는 청렴
4) 깨끗한 공직사회
5) 투명한 경영환경
6) 실천하는 청렴
3.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의 특성
4. 이전 정부의 반부패 정책과 비교
1) 이전 정부의 반부패 정책
2)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부패 정책은 행정의 책무성을 높이는 행정통제의 일환이 된다. 현대적 민주 법치국가에서 행정통제의 기준은 공익 목표에 봉사하도록 하는 것이지만, 행정성과의 달성을 위해서는 행정체제의 일탈에 대한 감시와 처벌을 통하여 시정하는 것도 행정통제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더구나 행정환경의 역동성, 예측 불가능성, 다양성이 심화되면서, 행정권한의 확대가 불가피하다. 확대되는 재량권의 남용을 방지하는 반부패 정책은 책무성 확보를 목표로 하는 행정통제의 본질적인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 정부의 반부패 정책의 내용과 특성을 정리하고, 이전 정부의 반부패 정책과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
1. 반부패 정책이란
공직 부패 발생 원인이 다양한 만큼, 반부패 정책이나 전략에 대해서는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양한 시각의 연구가 쏟아져 나왔다. 본 연구는 여러 연구들 가운데, 주인-대리인 이론과 공공선택 이론 등 경제학적 접근을 기본 시각으로 삼는다. 주인-대리인 이론은 주인이 대리인으로 하여금 주인의 이익과 관련된 행위를 할 것을 요구하고 대리인에게 재량을 부여하며, 임무 수행에 따른 보상을 지급하기로 한 계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다루는 이론이다. 주인과 대리인의 관계에서는 정보의 비대칭성(asymmetry of information)으로 인한 역선택(adverse selection)과 도덕적 해이 문제가 부각되는데, 공직 부패는 이 가운데, 도덕적 해이가 중심이 된다. 계약이 이루어지기전에 존재하는 대리인에 대한 정보 비대칭보다는, 계약이 이루어진 이후에 대리인의 행동을 제대로 관찰할 수 없는데서 오는 사후적인 정보 비대칭이 공직부패의 원천이라는 뜻이다. 주인-대리인 이론과 공공선택 이론은 개인을 합리적이고 사익을 추구하는 효용 극대자로 가정하는 공통점이 있다. 두 이론의 시각에서 볼 때, 반부패 정책은 다른 분야의 정책과 대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김중양(2008). 한국인사행정론. 법문사.
김태룡 외(2009). 새 한국정부론. 대영문화사.
이창길(2013). 인적자원행정론. 법문사.
김강현(2012). 행정제도의 확산과 성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재완(2016). 투명한 정부: 사회함정과 낮은 길. KIPA 조사포럼.
김인종(2010). 부패방지 정책집행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임성근(2014). 공직윤리제도가 공직자의 비리예방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김소라(2014). 공직자 청렴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