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클라우드 정의

저작시기 2018.09 | 등록일 2018.09.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클라우드 정의
1) 정의 및 특징

본문내용

1) 정의
산업 전반에 걸쳐 인정받는 클라우드의 정의는 NIST(th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가 내놓았다. 2009년 처음 발표한 정의에 추가 검토와 업계의 조언을 수용해 2011년 9월 클라우드 컴퓨팅은 통신망, 서버, 저장장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의 컴퓨팅 자원에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1) 용량 계획
용량 계획이란 조직의 IT 자원, 상품, 서비스의 미래 수요를 가늠하고 충족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용량은 IT 자원이 주어진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일의 최대치를 나타낸다. IT 자원의 용량과 수요 사이의 간극은 시스템을 비효율적이게 하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용량 계획은 예측 가능한 효율과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이 간극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용량 계획을 위한 전략으로는 선두 전략과, 지연 전략, 사상 전략 등이 있다. 선두 전략은 수요의 예측 범위 내에서 IT 자원 용량을 추가하는 것이고, 지연 전략은 IT 자원이 최대 용량 사용에 도달했을 때 IT 자원 용량을 추가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상 전략은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조금씩 IT 자원 용량을 추가하는 것이다.
용량 계획은 사용 부하의 변동을 예측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인프라의 불필요한 사용 없이 최대 사용량 요구에 균형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어 최대사용 부하를 충족시키기 위해 IT 인프라를 갖추는 것은 부적절하게 많은 재정 투자를 초래한다. 그러나 이때 투자를 조정한다면 용량 임계치가 낮아져 사용상 제약이나 트랜잭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2) 비용 절감
IT 비용과 비즈니스 성과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다. IT 환경의 성장은 최대 사용 요구량 평가에 맞춰 이루어진다. 새롭게 확장되는 비즈니스 자동화를 지원하는 데는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