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경관 ) 경관계획에서 배운 도시이미지 5가지를 기준으로 현재 거주지에 대해서 5가지 지역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8.08 |등록일 2018.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800원

목차

1. 도로, 통로 (Path)
2. 경계 (Edge)
3. 교점 (Node)
4. 지역 (Districts)
5. 표시 (Landmark)
6. 문제점과 해결책

본문내용

1. 도로, 통로 (Path)
통로는 복잡한 도시 속에서 지역과 지역 사이의 동선 네트워크이다. 통로는 도시 전체에 질서를 부여하는 가장 유력한 수단이며 건물의 파사드, 가로수, 바닥의 재질 등으로 개성 있는 공간적 특징을 지니고 분명한 방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방향이 불분명할시 경험자는 불안함, 불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 통로는, 시민이 일상 통과하는 혹은 통과할 가능성이 있는 코스로 가로, 산책로, 운반통로, 운하, 철도 등과 같은 선형요소이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화양동 일대의 건대입구 사거리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곳의 도로 사정은 다음과 같다. 도보가 차도를 중심으로 옆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차도를 바탕으로 구획된 주택가, 상점가를 가로지르는 모든 도보는 차도 및 도보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 이유는, 이 곳은 화양동에서 가장 번화한 공간으로서 주차 문제가 심각하고, 때문에 인도에 주차를 하거나 주차공간으로 진입하기 위해 도보 공간으로의 진입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건대입구 2호선 철도와 7호선 철도가 지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산책로는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자전거 도로 또한 마찬가지 이다. 인도에 자전거 도로가 마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람과 자전거가 혼재되어 다니는 모습을 흔히 확인할 수 있다. 차도는 8차선으로 매우 넓다 그 이유는, 이 곳은 청담대교와 건대입구 사거리 주변의 중심지를 가로지르는 거대한 사거리이기 때문이다.

2. 경계 (Edge)
경계는 해안이나 철도에 의해 잘린 선, 지역과 지역이 만나는 곳 등 통로와는 다른 도시의 선형 요소이다. 때로는 통로가 경계인 경우도 있으며 주로 서로 다른 성격의 장소들이 접하는 경계를 뜻한다.
경계는 주민이 통로로 사용하지 않는 혹은 통로로 간주하지 않는 선형요소로 하천, 철도의 선로, 횡단이 곤란한 커다란 도로 등이나 두 영역의 경계인 해안선이나 벼랑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