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범복막염을 동반한 급성충수염 case 간호진단 4개 과정 2개

저작시기 2018.04 |등록일 2018.07.23 | 최종수정일 2018.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 입니다. 급성충수염(맹장염) 간호진단 4개 과정 2개 포함되어 있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고찰
1) 급성충수염
① 병태생리
② 임상증상
③ 진단
④ 치료 및 간호
2) 범복막염
① 병태생리
② 임상증상
③ 진단
④ 치료 및 간호
2. 간호사례
① 사정
② 진단 및 검사
③ 약물요법
④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보통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병의 바른 용어는 ‘충수염’이다. 충수염은 맹장과 소장 사이에 돌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부위인 ‘충수’ 또는 ‘충수 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충수돌기는 유아기에는 깔때기 모양으로 튀어나온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이물질이 고이기 어려우므로 충수염이 잘 발생되지 않지만, 자라면서 서서히 긴 대롱모양으로 바뀌고, 점막 하층의 림프기관이 발달하면서 그 숫자가 청년기가 되면서 가장 많아지게 되고 이물질이 들어가 막히게 되면 급성 충수염이 발생한다. 충수염은 수술만 한다면 완쾌될 수 있어서 충수염이라는 병을 간단하고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충수염은 시기가 지연되어 복막염으로 퍼지게 되고, 염증이 복강 내로 퍼져 수술도 어려울뿐더러 예후도 좋지 않고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충수염의 징후와 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케이스 스터디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충수염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병태생리와 원인, 진단방법, 치료, 합병증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 급성충수염

(1) 정의

충수염이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충수염 또는 충수돌기염이 정확한 명칭이다.
충수염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분류되며, 20~30대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2세 이하나 노인에게는 흔하지 않으나 노인은 충수가 파열될 위험이 높다.

(2) 원인

충수염의 원인에는 바이러스 감염과 충수관의 폐색 등 여러 요인이 있다. 원발성 염증과정에 따른 폐색, 부종, 분석(fecaliths)의 형성, 이물질이나 기생충, 감염 과정으로 인한 림프 조직의 비대 등으로 발생한다.

참고 자료


고자경 외. (2017). 성인간호학Ⅱ. Pacific Books.
드러그인포 – 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