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살아있는 역사 교회사

저작시기 2018.07 | 등록일 2018.07.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살아있는 역사 교회사 요약본입니다. 어트 디트리히 슈미트 저

목차

1. 어트 디트리히 슈미트 저자의 살아있는 교회사 요약
2. 자기생각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교회사의 과제와 방법
가. 교회사의 대상
● 교회사는 세상에서 계속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이야기다. 그리스도는 그러나 교회에 역사하신다. 그러므로 교회사는 없어서는 안 될 신학의 주요 부분이다.
● 교회의 역사는 그리스도께서 세상에서 일하시는 활동의 역사다. 이것이 신약시대 이후로 마치 사도행전이 정경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듯이 교회사가 의심의 여지없이 신학의 가장 중요한 본질적 요소를 이루고 있는 이유다.
● 그리스도의 역사와 교회의 생활방식은 교회 공간에만 머물지 않는다. 그것들은 일반 문화 발전과 국가 및 국민의 삶 속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그 점들을 연구하는 것 역시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그것은 교회사의 한부분이 아니며, 문화사에 속하는 것이다.

나. 교회사의 공간
● 교회가 견뎌내야 했던 고난들, 극복해야 했던 시련들, 예루살렘부터 땅 끝에 이르기까지 겪어야 하는 공격들이 예수에게 일어난 일들처럼 분명하게 설명되고 있다. 그것은 교회의 역사만큼이나마 중요한 교회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다. 교회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교회의 은익성은 “교회는 그리스도로 충만하고, 모든 진리 안에서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그의 몸”이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숨겨져 있지만 또한 일하고 있다. 게다가 그것은 “교회는 인간적인 힘에 의해 형성되는 공동체이며, 그 역사는 인간이, 그것도 실수를 하며, 오류가 있고, 좌절하는 인간이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 교회사의 과제
● 교회사는 오직 신앙으로만 이해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전체 신학과 공유하고 있다.
● 구약성서 신학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기술하거나 또는 이스라엘 백성의 종교역사 내에서 제의적이고 교파적인 발전을 보여주는 것으로 만족해하지 않는다.

마. 교회사의 방법
● 교회는 사람들이 결단의 자유와 그에 상응하는 책임감으로 유지되고 인도되는 공동체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직접 인간의 책임적인 참여가 없이는 역사가 진행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그러므로 사람들에 의해서 자유롭게 형성되었다는 점을 자세히 설명해야만 한다.

참고 자료

살아있는 교회사 (어트 디트리히 슈미트 저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