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AH 지주막하출혈 케이스 스터디(성인간호학) A 받았던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8.07.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실습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 대상자(질환) 선정의 필요성 및 목적
대상자(Subarachnoid hemorrhage, SAH)질환은 외상으로 인한 빈도가 높다.
지주막하출혈(SAH)은 대부분이 뇌동맥의 파열로 생기며 뇌동맥과 정맥의 기형, 두부 외상 등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동맥류파열에 의한 것은 25~60세에 많다.
지주막하출혈의 정도는 주로 의식장애의 강도에 따라서 예후가 달라지며 한번 파열한 동맥류의 재파열 가능성이 70%로 높고 대부분 사망 내지 심한 후유증을 남긴다. 신경외과(NS)쪽으로의 질환에 대한 간호를 자세히 공부하고 싶었고 그에 따라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고 우선순위에 따라 환자에게 어느 진단을 내세울 수 있는지 알고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지주막하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SAH )
*정의*
: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뇌혈관의 기형이나 외상 등에 의해서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

*병태생리(pathological physiology)*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이 전체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지주막하 출혈은 크게 자발성 출혈과 외상형 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자발성 출혈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뇌혈관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선천적인 뇌동맥류나 기타 뇌혈관 기형이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터져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드러그 인포
https://www.druginfo.co.k
제6판 성인간호학 하권 (474P~484P)
: 외상성 뇌손상의 전체내용, 뇌종양 전까지의 내용
네이버 지식백과 “지주막하출혈”
구미차병원 카덱스 수기차트와 V/S 시트 기록지,
EMR 자료
Google 사이트 ( Brain CT , cerebral angiography ) 이미지 사진첨부
네이버 블로그 ( pupil reflex 동공반사의 종류 및 크기)
http://blog.naver.com/tndustm11/2210232758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