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립생활센터의 특성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립생활센터는 자립생활운동과 다양한 서비스 그리고 장애인권운동의 이념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이다. 여기에서 자립생활운동은 물론이거니와 자립생활서비스도 자립생활센터를 중심으로 실천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자립생활 운동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제공에 있어 내용이 적절하게 반영되도록 주요원칙과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IL연구가인 Nosek은 장애인 자립생활의 합리적이고 효율적 실현을 위한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주요한 원칙과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비차별성(nondiscrimination)의 원칙이다. 이는 모든 연령의 장애인과 장애인이 속한 가족구성원이 서비스 전달체계에 참여할 기회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포괄성(comprehensiveness쩌 원칙이다. 이는 모든 서비스의 소비자로서 전 장애영역을 포괄하여야 하며, 또한 제공되는 서비스 영역이 포괄적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형평성의 원칙이다. 서비스 이용장애인이 속한 가구의 소득수준이나 사회적 위치에 기초한 서비스제공이 아니라 이용자의 욕구에 기초한 서비스제공이 되어야 한다. 즉, 장애상태와 장애로 인하여 파생되는 제한들에 기초하여 서비스제공 여부를 판단하여야 하다. 예를 들면, 소득수준이나 직업적 지위가 아닌, 욕구에 기초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