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의미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

목차

1. 현대적 시민의 개념
2.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의미
3. 시민교육의 교육적 실천적 사례

본문내용

1. 현대적 시민의 개념

공동체 의식이란 구성원들 모두 따뜻한 이웃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 사회적 의식이다. 공동체 의식의 철학적 근거는 세 가지가 있다. 인간 삶의 목표는 보편적 가치인 인간의 권리인 행복과 자기실현(자유)이라는 것과, 인간존재는 사회적, 언어적, 정치적 동물이고 사회적 관계(일)의 합리성, 민주성이다. 여기서 민주성은 민주주의로 자연스럽게 발달되었으며, 민주주의(Democracy)의 어원을 보면 데모크라시(democracy). 민중 또는 다수를 뜻하는 데모스(demos)와 지배를 뜻하는 크라티아(kratia)를 합친 데모크라티아(demokratia)에서 유래됐다. 즉 민주주의는 국민이 스스로 다스리고 다스림을 받는 자치로의 정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대적 시민의 개념은 민주주의 국가, 민주사회에서만 탄생된다.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은 민주주의를 지키고 운영하고 지키는 파수꾼으로서 ‘참여의 권리와 책임’과, 민주사회를 자기 손으로 만들어나갈 건설자로서의 ‘생산의 권리와 책임’을 가진다. 이것은 시민적 존엄의 근거이다.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사회는 시민적 역량에 달려있다. 시민의 주제적 사고와 판단, 선택과 행동의 자유에 대한 책임, 비판적 사고와 관용을 통한 성숙한 지적, 윤리적, 사회적 능력 등의 시민적 덕목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