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의 접근모델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강점중심 접근

II. 임파워먼트 접근

III. 사례관리 접근

IV. 재활접근

V. 자립생활 접근
1. 활동보조서비스
2. 교통편의 제공
3. 자립생활기술훈련
4. 정보제공과 의뢰
5. 권익옹호
6. 동료상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개념과 인식 그리고 그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모델의 변화는 장애에 대한 개별적 모델중심에서 사회적 모델중심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장애의 원인, 장애로 인하여 나타나는 문제, 그 문제의 소재, 해결책 등을 장애인 개인적 속성에서 찾아내는 개별적 모델에서 장애인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문제의 원인으로 보고, 문제의 해결책으로 사회 환경의 변화를 추구하는 등의 사회적 모델중심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변화하는 특징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장애의 개념과 정의의 가장 뚜렷한 변화추세는 장애 당사자의 자기결정과 선택에 대한 강조이다.
둘째, 장애를 규정하는 개념이 단순모델에서 복합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즉, 의료적 측면에서 잔존기능의 최대한 장애인복지서비스 모델로 여겼던 개별모델 측면에서 사회적 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환경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변화시켜나가는 것을 위주로 하는 사회적 모델로의 전환을 뜻한다.
셋째, 장애의 개념규정에서 긍정적인 용어 사용을 강조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변화추세와 더불어 현재 실천되고 있는 모델들로는 강점중심의 접근모델, 임파워먼트 접근모델, 사례관리모델, 자립생활모델 등을 들 수 있다.

I. 강점중심 접근
강점중심의 접근이란 장애인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 재능, 자질을 강화시켜줌으로써 사회적 적응을 보다 가능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 접근은 중증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접근으로서 가장 잘 개발되어왔는데 병리보다는 강점, 자기결정을 강조하며, 정신질환자도 학습하고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를 장애인복지에 적용시켜 보면, 장애인복지 전문가(서비스 제공자)들이 한 사람의 시민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문제가 있는 사람, 결핍자 등 병리학적 측면에서 접근하였던 기존의 접근방법에 반하여 장애인들의 능력, 수용, 기회 등 강점을 중심으로 한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접근에 의하면, 장애인복지 전문가는 개인의 능력을 강화하고 삶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북돋아주고 추진의 동력을 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