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와사키병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8.06 | 등록일 2018.06.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가와사키병은 4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급성 열성 발진증이다.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신의 계통적 혈관염이 주된 병태이다.

목차

Ⅰ. 질병정보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경과/합병증
8. 예방방법
9. 생활 가이드
10. 식이요법

Ⅱ. FAQ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가와사키병(Kawasaki disease)은 점막피부림프절증후군 이라고도 하며 급성 열성 혈관염으로 1967년 일본에서 처음 보고된 후로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는 아시아인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 질환은 최근 들어 소아 연령에서 가장 흔한 후천성 심질환으로 부각되었다.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인 관상 동맥류가 20% 정도에서 발생하며, 이는 심근 경색증 또는 급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와사키병은 중간 크기의 혈관을 주로 침범하는 전신성 혈관염이다. 급성기와 아급성기에는 혈관 내피 세포와 평활근 세포의 염증과 부종이 관찰된다.
초기에는 다형 백혈구가 침윤되나, 곧이어 단핵구들로 대치된다. Ig A 형질 세포가 주로 관찰된다. 혈관들은 벽이 약해져 늘어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맥류가 생기고 이 곳에 혈전이 생기기도 한다. 회복기에는 손상된 혈관들이 점차적으로 섬유화되며 내피의 증식이 발생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관이 협착 또는 폐쇄될 수 있다.
가와사키병에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핵심은 아래와 같다.
1) 소아, 특히 영유아의 질환이다.
2) 증상(진단기준 항목)은 전부 기억하자.
3) 심장동맥에 혈관염이 생겼을 경우, 심근경색, 심장동맥자루 파열이 일어난다.
4) 치료는 아스피린 또는 γ–globulin 제제이며, 부신겉질스테로이드제는 금기이다.
주로 4세 이하 영유아의 질환으로 원인불명이지만 바이러스나 용혈사슬알균 등의 감염성 질환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원인
가와사키병의 원인은 아직 불명확하지만, 현재까지는 유전학적 요인이 있는 소아가 병원체에 감염되면 과민반응이나 비정상적인 면역학적 반응을 일으켜 가와사키병이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주로 5세 이하의 영유아가 전체 발생의 86%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며, 6개월에서 2세의 연령에서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고, 재발률은 3% 정도이다.
3. 증상
가와사키병은 전형적인 임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비전형적으로 이러한 특징적인 증상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흔하다.

참고 자료

홍창의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8th
해부 병태생리로 이해하는 SIM 통합내과학 8, 결합조직질환, 도서출판 정담, 2013
Differential Diagnosis in Internal Medicine, 2007, 1st
Robert Sundel, Treatment of refractory Kawasaki disease, Up to date, 2009
Park YW, Epidemiology of Kawasaki disease in Korea, 2008, May;51(5):452-456
http://omim.org/entry/611775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세브란스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