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과 자립복지]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자립복지의 개념과 이념, 장애인 자립복지의 역사 및 서비스, 우리나라 자립복지 실태 및 전망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II. 자립복지의 개념과 이념

III. 자립복지의 역사 및 서비스
1. 자립복지의 역사
1) 미국 자립생활운동의 역사
2) 일본 자립생활운동의 역사
3) 우리나라 자립생활운동 역사
2. 자립복지서비스
1) 자립생활서비스의 특징
2) 자립생활서비스의 내용
(1) 동료상담
(2) 활동보조서비스
(3) 이동서비스
(4) 자립생활 기술훈련
(5) 정보제공과 의뢰
(6) 권익옹호
(7) 주택서비스
(8) 장비관리, 수리, 임대
(9) 복지혜택에 관한 상담

IV. 우리나라 자립복지의 실태 및 전망
1. 우리나라 자립복지의 실태
2. 자립복지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Dejong은 Thomas Khun이 "과학혁명의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예외(anomaly)와 패러다임의 변화(paradigm shift) 개념을 사용하여 1970년대를 전후로 일어나기 시작한 재활 패러다임에서 IL패러다임으로의 전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당시 미국의 장애인복지정책은 재활 패러다임에 기초하고 있었으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장애이론을 지배해 왔었다.
변화가 필요한 대상은 개인이며 자신들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장애인들은 의사, 물리치료사, 직업재활상담가 등의 충고와 지시를 따라야 한다. 장애인은 환자(patient)나 내담자(client)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러나 재활 패러다임으로 설명할 수 없는 예외들이 나타났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중증 신체 장애인들이 전문재활서비스를 받는 것이 자립생활의 전제가 아니라는 것이 명백해졌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특히 최중증의 장애인들 사이에서 재활 패러다임에 불평을 토로하게 되었고 대안 패러다임을 찾아 나서게 되었다.
장애의 문제를 보는 관점과 해결책에서 장애문제의 소재가 개인에 있다고 보는 관점은 전문가집단의 일방적인 규정에 의해 고착화될 수 있고, 개인을 둘러싼 외적인 조건이나 사회환경 등 정치, 경제, 사회적 요인들은 무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비판받았다. 반대로 장애문제의 소계를 재활 과정, 물리적 ․ 사회적 환경 등 사회가 만들어낼 구성물(construction)로 보는 관점은 장애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것이며, 문제의 원인이 장애인의 개별적인 제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의 욕구를 충분히 보증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대한 사회의 실패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란 장애인에게 제한을 주는 모든 것을 함축하는 것으로서 개인적 편견에서 제도적 차별까지, 접근 불가능한 공공건물에서부터 이용할 수 없는 교통 체계까지 분리교육에서 작업배치에서의 배제까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참고 자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