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기적 유전자

저작시기 2018.06 |등록일 2018.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명저 읽기(요약-이해-사고) 단계
2. 자료 찾기 단계
3. 비평문 쓰기 단계

본문내용

◎ 명저 읽기(요약-이해-사고) 단계
제1장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
【이해하기(텍스트)】책을 읽고 내용 이해하기, 핵심 내용과 핵심 문장, 핵심 표현, 작가의 주장 등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는 사람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물들이 유전자로 구성된 기계라고 주장합니다.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성공한 유전자에 대하여 우리가 제일 기대할 수 있는 특징은 바로 ‘비정한 이기주의’입니다.
예를 들어 생물체가 자신을 희생하여 다른 생물체에게 이익을 주는 행동을 하였다면 그 생물체의 행동은
이타적인 행동이라고 여겨집니다.. 이타적 행동은 이기적 행동과는 정 반대의 양상을 보입니다.
작가는 ‘행복’은 ‘생존의 기회’로 정의하였습니다.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정의를 주관적인 판단보다는 행동에 근거하여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한 이타적 행동이 다른 생명체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를 내는지 아니면 오히려 역 효과를 내는 지에 따라 이기주의 혹은 이타주의로 구별 할 수 있습니다.

<중 략>

2. 완성글 쓰기
제목: 우수한 유전자를 둘러 싼 전쟁
주제: 암수간의 전쟁
생명체는 유전자 전쟁의 산물입니다. 즉 유전자들은 서로 살아남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앉으며 경쟁합니다. 일반적으로 난자에 비해 정자의 경쟁률이 더 치열합니다. 그에 따라 수정하기 위해 수컷들 사이의 경쟁은 불가피합니다. 이에 도킨스는 유전자의 이기성의 측면으로서 우수한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 암컷은 우수한 유전자를 가진 수컷을 선택하여 번식함으로서 그들의 우수한 유전자를 남기기 위한 행동을 합니다. 또한 수컷은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 암컷을 선택을 받아야 하므로 그러기위해서는 선택을 받기 위한 행동을 합니다.
유전자 전쟁의 산물적인 측인 면에서 본다면 인간에서의 암수전쟁 또한 우수한 유전자들의 살아남기 위한 전쟁입니다.
인간의 경우 남성은 한 번의 사정으로 몇 억 마리의 정자를 배출합니다. 하지만 수억의 정자가 모두 수정을 통해 번식을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난자는 하나 혹은 두 개로 정자에 비해 수가 적기 때문에 이 정자 경쟁에서의 승리의 확률은 어마어마하게 적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