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받고 교수님 피드백 완료]양극성 장애 문헌고찰 및 간호진단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6.01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정신과 컨퍼런스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기본정보
3. 간호진단
4. 약물
5. 간호과정

본문내용

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형(Bipolar I disorder)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hypo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I형(Bipolar II disorder)이 있다.

제 I 형 양극성 장애
제 I 형 양극성 장애는 조증과 심한 우울상태가 나타나는 유형이다. 조증과 우울증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일반적으로 우울증삽화의 횟수가 조증삽화의 횟수보다 많다. 이러한 병적인 기분 상태의 중에 정상 기분을 보이는 기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제 II 형 양극성 장애
제 II 형 양극성 장애는 경한 조증과 심한 우울증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조증으로 진단할 만큼의 심한 조증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조울증은 대개 청소년기 말에 병이 생겨 우울증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아동기나 노년기에도 나타날 수 있다. 남자와 여자의 조울증 발생률은 차이가 거의 없지만, 남자는 주로 조증의 형태로, 여자는 주로 우울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양극성 장애는 하위 유형에 따라 조증 대신 경조증(hypomania)이 나타나거나 우울증과 조증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경조증은 조증보다 가벼운 상태로서, 사회적 및 직업적 기능에 심한 지장을 주거나 반드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진 않지만 이전에 비해 생활 기능에서 명확한 변화가 동반된다.
양극성 장애는 구성 요소에 따라 세 가지의 하위 유형들로 나누어진다. 제 Ⅰ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또는 그 이상의 조증삽화 또는 혼재성삽화를 보이며, 흔히 한 번 이상의 주요우울증삽화도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제 Ⅱ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이상의 주요우울증삽화가 나타나고, 최소한 한 번의 경조증삽화가 동반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