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DH (경막하출혈) case study입니다!!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8.05.19 | 최종수정일 2018.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임상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7) 합병증 예방

Ⅲ. 사례보고
1. 간호 사정
1) 임상정보
2) 임상병리검사
3) 검사해석

2. 간호 과정
1) 신체적 부동과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
2) 의식장애와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 청결
3) 감각지각 장애와 관련된 신체적 기동성 장애

Ⅳ. 결론
1. 요약 및 느낀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목적과 필요성
신체의 중요한 곳은 많지만 그 중 신경계인 뇌는 사고, 기억, 판단, 감각, 운동, 인지, 대화, 행동 등을 과장하는 중추로서 신체와 정신을 통합하고 조절한다. 따라서 신경계의 장애는 즉각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급성기 이후에도 신경계 결손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켜 심리적, 사회 경제적 문제를 야기한다.
신경계 질병 중 SDH는 뇌를 둘러싼 막 사이에서 출혈이 일어나 뇌를 압박하는 상태이다. 이 질병은 두통, 졸음 심하면 혼수상태까지 일어나 굉장히 위험하고 중요한 질환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T-SDH 대상자를 선정하여 이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2. 문헌고찰
1) 정의
경막하 출혈(Subdural Hematoma)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의의 경막하 공간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이다. 경막하혈종은 외상성뇌손상의 30%를 차지한다.

2) 원인 및 병태생리
경막하혈종은 대부분 심한 두부 외상 후에 발생하나 두부외상과 관계없이 혈액질환, 수두증 치료를 위한 단락술 후에도 올 수 있다.
경막하혈종은 시간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구분한다. 급성정막하혈종은 손상 후 48시간 이내에 신경계 증상과 징후가 나타난다. 심각한 두통, 졸음으로 시작하여 혼돈, 기면, 혼수상태로 진행된다. 아급성 경막하혈종은 손상 후 48시간에서 3주 사이에 신경계증상과 징후가 나타난다. 만성 경막하혈종은 손상 후 3주에서 몇 달 후에 혈종이 생긴다. 경한 두부외상과 관련이 있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느린 속도로 진행된다. 만성 알코올 중독자, 노인에게 빈도가 높다.

3) 임상증상
①기도와 호흡양상
뇌간 손상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호흡양상과 저산소증, 고탄산혈증이 나타난다.

②활력징후의 변화
두 개내압 상승으로 인한 쿠싱반사(Cushing reflex)는 심한 고혈압과 맥압의 상승, 불규칙한 호흡, 서맥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9명, 「여섯째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2016
조경숙 외 9명, 「여섯째판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2016
강현숙,임나영 외34명,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상」, 수문사, 2014
강현숙,임나영 외34명,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하」, 수문사, 2014
드러그인포, https://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