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우구스투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8.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우구스투싀 생애와 업적

목차

1. 서론 : 생애&업적 중 ❶~❸
2. 본론 : 생애&업적 중 ❹~❿
3. 결론 : 역사적 평가, 옥타비아누스에 대한 내 생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❶출생
B.C 63년 9월 23일 로마에서 출생했다. 그의 고향은 로마시 남쪽40km에 위치한 라티움(Latium)지역의 소도시 벨리트라이(Velitrae)이다. 원래 이름은 가이우스 옥타비우스 (G. Octavius)이다. 같은 이름을 가진 아버지인 옥타비우스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옥타비아누스라고 불렀다.(작은 옥타비우스). 그의 아버지는 평민이지만 부유한 기사가문 출신이었다. 여러 관직을 겸하면서 가문에서는 처음으로 원로원 의원이 되었다. 두 번째 결혼한 아티아에게서 딸 옥타비아와 아들 옥타비우스를 얻었다. 옥타비아누스의 어머니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조카 딸이다. 즉 카이사르는 옥타비아누스에게 외종조부이다.
❷외모∙ 생활 ∙ 성격
키 173cm에 엷은 금발과 약간 곱슬이었다. 역사가 수에토나우스는 잘생기고 기품있다고 말했다. 여러 기록을 보면 그는 온화한 외모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생활은 다른 귀족(정치인)에 비해 검소했다. 집은 크지 않았고 화려한 대리석 장식도 없었다. 한편 그는 어렸을 때부터 몸이 허약하였는데 목과 눈이 안 좋았고 동상, 습진, 비염, 류머티즘, 결석 등 각종 질병에 시달렸다. 이러한 잦은 외병에도 불구하고 당시 평균수명이 30세였던 시절에 그는 78세까지 살았다. 또한 그의 절친한 친구인 아그리파는 매우 건강하여 병에 시달리지 않았으나 50세에 생을 마쳤다. 이는 옥타비아누스의 철저함을 보여준 것이다. 자신의 약점을 잘 알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항상 신경을 쓴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소식(小食)한 것이나 포도주를 즐기지 않은 것도 허약한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는 모호한 형식을 좋아했다. 왜냐하면 드러내는 것보다 숨기는 것이 더 설득력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격은 그의 정치 활동에서 잘 드러난다. 연설습관을 보면 완벽주의 적 성향이 드러난다. 그는 웅변술에 뛰어났으나 언제나 준비된 원고를 읽었다. 혹시나 말하려는 내용을 잊어버릴까 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아내랑 대화 할 때도 미리 말을 준비했고 자기가 한 말을 적게 하였다.

참고 자료

인물로 보는 서양고대사 / 허승일 외 / 길
아우구스투스 / 조윤정 / 다른세상
로마공화정 / 필립 마티작 / 갑인공방
로마황제 / 크리스 스카레 / 갑인공방
로마공화정 / 허승일 / 서울대학교출판부
아우구스투스에 의한 로마 제국 / 조재원 / 생각나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