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민국가론의 관점에서 본 중국혁명과 농민

저작시기 2011.06 | 등록일 2018.04.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연세대 신촌 전공수업 레포트입니다. 해당 수업 취득 학점은 A+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민국가론 관점에서 본 중국 혁명과 중국 공산당의 승리 과정
Ⅲ. 국민국가론 관점에서 본 중국공산당의 농업 집단화전략과 농민층의 운명
Ⅳ. 결론 : 근대 자체에 대한 비판을 도모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중국의 역사는 흔히 중국혁명이라 불리는, 특정한 목표를 향한 전개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봉건적 청조의 지배가 붕괴 되어가던 19세기말, 20세기 초에서부터 1949년 중국 공산당에 의한 대륙의 통일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는 중국 혁명의 전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그와 같은 중국혁명의 전개과정은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주의를 실현하는 통일된 국민국가의 수립을 위한 것이었는데, 이 때의 국민국가는 또한 근대성에의 지향을 필연적인 전제로 하고 있다. 즉, 중국혁명이 목표로 한 국민국가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을 해소하는 반제의 차원과 오랜 기간 축적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봉건성을 타파하고 부강한 중국을 재건한다는 차원에서 존재했던 것이다. 따라서 20세기 중국의 역사와 중국혁명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사회의 근대 국민국가로서의 성격에 초점을 둔 국민국가론에 입각한 분석틀이 유용함을 갖는다. 이처럼 국민국가론에 입각하여 중국혁명의 성격을 분석하는 것은 그 과정을 주도한 양 축이었던 국민당과 공산당에 대한 객관적 차원의 이해를 담보함은 물론이고 중국 혁명의 과정을 근대성과 국민성이라는 새로운 양 축을 통해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근대성과 국민성의 양대 프레임을 통해 중국 혁명의 전개와 성격을 분석해 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1949년에 중국혁명을 승리로 이끌었던 공산당의 전략이 농민의 지지를 구축하여 도시를 포위해 나가는 방식의 농촌혁명, 농민혁명의 성격을 띠고 있음에 착안하여, 당시 중국 사회 인민의 대다수를 점하고 있던 농민층에 주목하여 전술했던 국민성의 성격을 가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국민국가론 관점에서 본 중국 혁명과 중국 공산당의 승리 과정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근대 국민국가의 수립을 목표로 전개된 중국혁명은 청조의 붕괴를 초래한 신해혁명과 5.4운동 과정에서 반봉건적 근대성과 반제적 국민성을 동시에 갖고 있었다.

참고 자료

金昇采, 「中國革命과 農民問題 - 마르크스 , 레닌 , 毛澤東의 農民觀을 중심으로 -」, 『中國硏 究』 제6집, 1987.
이홍길, 「모택동의 혁명주의와 중국농민의 운명」, 『전남사학』제21집, 2003.
金眞經, 「建國 初期 中共의 土地改革(1950-52)」, 『中國史硏究』第25輯, 2003.
김일영, 『건국과 부국』, 생각의나무, 2004, 163쪽.
서진영, 『중국혁명사』, 한울아카데미, 2007.
윤들, 「중국의 사회주의 이행기 농촌시장 재편과 농민-국가관계 변화 : 투자자에서 농업노동 자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박상수, 「루시엥 비앙코, 중국 농민의 ‘자발적 집단행동」, 『역사와문화』, 2008.
손재현, 「學習을 통해 본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 신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大邱史學』第9 4輯,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