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COPD/만성폐쇄성폐질환/요약정리/문헌고찰/병태생리/치료

저작시기 2015.07 | 등록일 2018.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COPD 연구필요성 및 목적

2.문헌고찰
1) 해부, 생리 및 병리
2) 원인
3) 증상
4) 치료

본문내용

1.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 45세 이상 남성의 12%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앓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COPD는 사망률 세계 4위(국내 7위)의 질병으로, 천식과 비슷하게 호흡곤란, 기침, 객담 등의 기도 질환 증상을 나타내다가 폐 기능을 악화시켜 사망에 이르게 하며, 발병 원인은 90% 이상이 흡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량이 많아지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 발생률이증가하고, 반대로 흡연자가 금연을 하면 기도 폐쇄의 정도가 둔화되고 발병률이 줄어들 수 있다.
대한결핵. 호흡기학회 COPD실태조사위원회는 전국 45세 이상 남녀 1천673명을 대상으로 폐기능검사를 통해 COPD 유병률을 분석한 결과, 남자의 12%, 여자의 4%가 각각 COPD환자로 진단됐다고 밝혔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기관지에서 허파꽈리에 이르는 공기 통로인 기도가 폐쇄되는 질환이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허파꽈리 구조의 손상을 보이는 폐기종 또는 두 질환이 동시에 원인이 돼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해, 흡연 인구의 증가와 노령 인구의 증가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이다.

2. 문헌고찰
1) 해부, 생리 및 병리
기관지 천식,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에서 발생하는 병리적 변화는 서로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도 있다, 감염이나 과민 반응으로 진한 기도 분비물과 팽윤된 기도벽 그리고 불균등한 폐포의 환기가 생기는데 과대 팽창되는 폐포가 있는가 하면 어떤 폐포는 무기폐가 된다. 흉곽 운동이 감소하며, 폐 실질 조직은 점차적으로 파괴되어 폐의 신축성이 감소한다.
흉곽 내압이 올라가고 음압이 낮아지며, 세기관지는 허탈되며 기관지를 지지하지 못하게 되고, 폐이 신축성이 약해진다. 안정 시 호흡과 폐활량은 줄어들고 숨을 쉬기 힘들고 피로하게 된다. 대상자는 숨을 쉬기 위해 부속 근육을 사용하고 호기를 잘 하려고 입술을 동그랗게 만든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