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거의 환경과 공간

저작시기 2016.04 | 등록일 2018.04.03 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pdf)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거의 환경과 공간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01주거
-주거의개념
-주거의흐름

02시대별주거
1)원시주거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2)고대주거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3)조선시대
4)근대이후
5)근,현대

본문내용

01 주거

1. 주거의 개념
주거는 먼저 인간이 멈추고, 머무르며, 조용하게 휴식하는 곳이라는 장소성에 서 연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며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주거란 주(住)와 거(居)의 합성어이다. 주란 생활을 말하는 것이고 거란 공간 을 뜻한다. 그러므로 주거는 삶과 공간을 함께 다루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지 금은 단순히 주거 하면 사는 공간을 뜻하지만 그 속에 녹아있는 생활을 이해하 지 못한다면 주거란 말의 의미는 퇴색되어질 것이다.

2. 주거의 흐름
주거는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한 이후로 많은 다양한 변화가 있었 다. 또한 역사적으로 그러한 변화의 방향은 외부적, 내부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아왔다. 외부적 요소란 자연, 기후, 위치, 맹수 등 주거의 외부에 직접적으로 영 향을 미치는 것들이고, 내부적인 요소란 종교, 사상,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생 활에 간접적으로 연관되는 것들이다.

1세대 은신처 동굴 및 움집
2세대 난방 불의 사용, 온 돌
3세대 냉방 마루
4세대 난방+냉방 온돌과 마루, 설비기계
5세대 IBS HA(Home Auto-mation Network)

02 시대별 주거

1. 원시 주거
1) 구석기 시대
생활양식
수렵이나 채집에 의존하면서 계절에 따라 거주지를 옮겨 다니는 이동생활 을 하였기 때문에 영구적인 주거 형태는 아니다. 단지 자연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자연적으로 주어진 은신처에 이동이 간편하고 자연을 최대로 이용 하는 일시적인 주거형태를 보인다.
공간
맹수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고 불을 보존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인공 적인 주거를 만들었다. 따라서 주거의 시작은 외부환경에 대한 은신처로서 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신석기 시대
생활양식
사냥과 채집에서 목축과 재배경제로 변화했으며 토기와 간 석기를 만들 어 사용했다. 형태 . 움집은 바닥면이 지표 이하이기 때문에 . 추운 기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 거형태이다.

참고 자료

주거론,대한건축학회,기문당,2003
한국의주거역사,이재국-조남두,조영호,백인명,홍주현,예문사,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