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현대사를 읽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8.03.31 | 최종수정일 2019.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해방 직후
2. 남북 분열의 시작
3. 전쟁과 북한 권력의 변화
4. 전후복구 사업과 3개년․5개년 계획
5. 주체사상과 수령
6. 북한 경제의 쇠퇴
7. 북한의 미래
8. 마치며

본문내용

2013년, 북한과의 휴전 협정이 1953년에 체결되고 어느덧 6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그 사이에는 7․4 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남북공동성명과 같이 통일의 기운이 감돌던 시기가 있었는가 하면, 판문점 도끼사건이나 KAL기 폭파사건, 최근에는 동해상에 미사일을 발사 하는 등의 모습을 꾸준히 보이면서 국민들의 가슴을 조마조마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사건사고들을 볼 때마다 과연 북한은 우리나라와 통일하려는 의지는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게 한다. 바로 우리 눈앞에 두고 있고 같은 한민족이지만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라들보다도 그 속내를 알아보기가 힘든 곳이 바로 북한이다. 60년이란 시간이 흘렀지만 우리는 아직도 북한의 실체에 대해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은 아직도 가까이 하기 힘든 존재이자 믿기 힘든 존재이다. 그렇지만 접근하기 어렵다고 해서 관계를 멀리하다보면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져 결국에는 통일의 기회를 놓쳐버리게 될 것이다. 끊임없는 군사적 대치, 결국 이로 인해 발발하는 전쟁.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선 서로 가까이 해야 할 수밖에 없고, 서로가 신뢰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북한이란 존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필요가 있다.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현대사』는 해방 직후부터 시작해서 2000년대까지 이어지는 북한 역사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북한 역사를 시대 순으로 서술하면서 그 당시의 사건이나 특징들을 잘 설명해 두었기 때문에 역사를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북한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나 북한의 과거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은 사람이 읽기에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진과 도표 등을 많이 첨부하여 간접적으로 북한사회의 모습을 실감하게끔 해준다. 본인도 역시 북한역사를 이해하는데 이 책이 큰 도움을 주었다.

참고 자료

김성보 외,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현대사』, 웅진닷컴,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