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국가의 개념과 유형

저작시기 2018.03 | 등록일 2018.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복지국가 등장배경

II. 복지국가 개념

III. 복지국가 유형
1. 퍼니스와 틸톤의 구분
2. 미쉬라의 구분
3. 에스핑-앤더슨의 구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복지국가 등장배경
복지국가란 말을 영국에서 생겨났다. 이 용어는 1930년대 후반 짐메른(Zimmern)이 독일 나치즘의 권력국가(power state)에 대비하여 최초로 사용한 후, 2차 대전 증 1941년 영국의 템플(Temple)주교가 시민과 성직자(Citizen and Churchman)라는 책에서 나치스의 전쟁국가(warfare state)인 독일과 비교하여 자유진영의 이상적 국가, 특히 영국의 국가이념을 복지국가(welfare state)로 구분하여 명명하였다. 그리고 다음 해인 1942년 영국의 사회보장체계를 구상한 베버리지 보고서가 제출되고 1944년 "완전고용에 관한 정부의 백서"와 "베버리지보고서"가 발표에 광범위한 사회보장과 완전고용이 국가의 책임으로 규정되었다. 이러한 구상은 2차 대전 종료 후 1945년 에 정권을 인수한 영국노동당이 1947년 7월에 실천에 옮김으로써 복지국가가 탄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전쟁 후 국가의 국민의 삶을 보장할 수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II. 복지국가 개념
복지국가에 대한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복지국가는 자국 내에 거주하는 국민들의 참의 질에 대하여 집합적 책임을 지는 국가이다. 따라서 복지국가는 빈곤을제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국민들이 빈곤상태에 빠지면 그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복지국가는 기회의 평등을 촉진하여 국민들의 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이러한 복지국가의 핵심은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최소한의 수입, 영양, 건강, 주택, 교육을 보장하는 것이다. 국가의 이러한 복지제공은 자선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누리는 정치적 권리에 대응하여 주어지는 것이다. 최소한 수준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시행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결과에 있어서 재분배를 통해서 평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복지국가란 국민들의 營과 관련된 최소한의 국가적 수준(national minimum)을 유지하기 위하여 국가의 책임을 제도화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