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여성간호학 골다공증 CASE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유발요인
3. 종류
4. 증상
5. 검사
6. 치료
7. 예방 및 식생활
8. 관련 질환 연구 결과 요약

Ⅱ. CASE STUDY
1. 사례
2. 건강사정
3. 약물
4. 진단검사
5. 간호과정

Ⅲ. 출처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골다공증의 정의
골다공증은 뼈의 무기질이 빠져나가 골밀도가 감소하고 병리적 골절이 생기는 대사성 질환, 즉 뼈에 구멍이 난 것처럼 보일 정도로 많은 공간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팔목·둔부 및 척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한국여의사회가 여성부와 공동으로 2002년 30~70대 여성 660명의 골다공증에 대한 진단을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여성의 42.6%가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이 있고, 50대, 60대, 70대로 갈수록 골다공증 비율이 2배 이상씩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골다공증의 남녀 비는 1:2 이상으로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여성의 고령 생존율이 높아짐에 따라 그 이환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2. 원인 및 유발요인
1) 유전과 종족
▷ 최대 골질량은 어느 정도 유전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그 후 뼈 손실량은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의 발생에 있어서 인종적 차이가 있는데, 흑인여성이 백인여성들보다 최대 골량의 수준이 높고 골절의 위험도도 상대적으로 낮다. 백인은 아시아인이나 흑인보다 골다공증 발병률이 두 배정도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식이습관, 지역적 영향, 연간 일광노출량과 같은 환경 인자들도 개인의 유전경향과 상호작용을 해서 골의 형성과 리모델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연령과 관련된 골소실
▷ 연령은 골다공증 또는 골절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들고 있다. 나이가 듦에 따라 해면골, 피질골, 골수에서 확실한 변화가 일어난다. 골소실이 언제 시작되고 가속화 되는지에 대해 정립된 것은 없지만 골밀도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20대 후반부터 연간 약 0.5%씩 골밀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 조골세포 생성이 감소되고 골수의 지방층이 증가한다. 젊은 성인의 골수에는 지방세포가 거의 없지만 노인에게선 골수강 안에 지방축적물이 90%까지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수문사], [현문사]
킴스온라인
지제근 의학용어사전
여성건강간호학2 [현문사]
한우리, Essentials of clinical nursing - 임상간호의 핵심 . 2003
RISS 국내 학술지 논문 한국 66세 여성의 골다공증 유병상태 및 관련 요인 발행기관 :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연구분야 : 자연과학 > 기타자연과학
RISS 국내 학술지 논문 한국 폐경여성에서 혈중 비타민D 영양상태 및 골건강 상태와의 관련성 발행기관 : 대한산부인과학회 연구분야 : 의약학 > 산부인과학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3&contents_id=1450 gettyimages/멀티비츠 (네이버 지식백과 – 사진)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edTab=demTypeCode=AA&ptomCode=AA0 (네이버 건강Beta – 치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