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소크라테스,플라톤

저작시기 2017.10 | 등록일 2018.03.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1. 소크라테스가 ‘철학’에 투신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2. 소크라테스는 어떤 방식으로 ‘철학하는 일’을 했는가?
1-3. 소크라테스가 철학을 통하여 추구하려고 한 바는 무엇이며, 그것이 오늘날의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1-4. 이 작품에 나타난 “인간 소크라테스”에 대하여 각자 나름으로 품평해보시오.

2. 소크라테스의 죽음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또는 상징적 의미)를 2가지 이상 적어 보시오.

본문내용

“철학 이라는 용어는 소크라테스(Sokrates, BC 470~BC 399)에서 시작한다.
소크라테스가 문제를 삼았던 것은 자연이 아니라 인간이다. 이 인간은 영혼으로서 인간이며 소피스트에서 볼 수 있는 개인적 인간이 아니라 보편적 인간이었다.
영혼은 지혜를 기능으로 하는 이법이며, 이 이법은 소피스트들의 인위적인 것에서 부정된 것이며 인간의 본질이다. 인간이 영혼을 잘 가꾸는 것은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며, 그것이 곧 철학하는 것이다.
“철학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 문제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생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와 더불어 매우 중요하고도 난해한 문제이다.
그 이유는 철학이라는 학문의 폭이 아주 넓고 그 대상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은 영특했다.
신이 세계의 사상적 혼란을 야기 시키지 않으려고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만 철학하는 것을 허용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철학의 정의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점에서 사유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