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소 종양(ovarian tumor),laparoscopic BSO(복강경 양측난관난소절제술) /A+ 받은 실습 케이스 스터디/ 문헌고찰 양 많고 아주 잘 되어있음. 간호진단 및 실습 내용 전부 포함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8.02.27 | 최종수정일 2018.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여성건강간호학 실습에서 A+ 받은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문헌고찰 잘 되어 있고요(문헌고찰은 목차 2의 자가학습에서부터 있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케이스 스터디 주제는 난소 종양(ovarian tumor)입니다.
본 대상자는 laparoscopic BSO(복강경 양측난관난소절제술)을 시행했고 이에 따른 수술후 간호 및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목차

1. 간호사례보고서
2. 자가학습
3. 실습내용
4. 환자교육 자료 – 유방자가검진

본문내용

▷ 병리 및 생리
난소는 모든 장기의 악성종양이 전이되는 독특한 장기이다. 난소종양의 2/3는 생식연령기 에 발생하며 이중 80~85%는 양성이고, 이중 2/3는 22~44세 사이에 발생한다.

대부분의 종양은 증상이 거의 없거나 가벼운 비특이적 증상을 보인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 은 복부팽만,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하복부 압박감, 비뇨기계 또는 소화기계 증상이다.
호르몬의 기능이 활발하면 에스트로겐 생산과 관련된 질출혈과 같은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급성통증은 부속기 염전, 낭종파열, 낭종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양성과 악성종양은 골반검사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양성은 편측성, 낭종성, 유동적이고 매 끄러운 반면, 악성은 양측성, 고형성, 고정, 불규칙적 양상을 보이면서 복수 및 급속한 성 장을 보인다.

1. 상피성 난소종양
1) 비종양성(기능성) 종양 (Non-neoplastic tumor)
= 비종양성 난소낭종: 난포낭종, 루테인낭종, 황체낭종을 포함한다. 모두 양성이며, 증상을 일으키거나 외과적 수술을 요하지 않는다. 사춘기 이후에 자주 발생하며,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이후의 수태능력을 고려하여 난소조직 보존이 고려되어야 한다.

(1) 난포낭종: 성숙한 난포나 퇴화 중인 난포에서 유동액이 정상 이상으로 고여서 생긴 것이다. 크기는 5cm이하가 대부분이고 7~8cm 이상은 드물다.
⚫증상: 월경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낭종이 큰 경우 낭종 주위에 중압감과 둔통을 호소하며, 염전이나 자연 파열이 되면 복강내출혈을 일으켜서 난관임신 파열과 유사한 증상을 초래한다.
⚫진단: 촉진으로 알 수 있으며, 기능성 낭종과 조양성 낭종을 구별하기 위해서 몇 주간 관찰한다. 기능성 낭종은 자연히 파열되어 없어지지만, 종양성 낭종은 크기가 유지되거나 점차 커지므로 수술을 필요로 한다. 젊은 여성은 8~10주, 중년기에는 4~5주 정도를 기다려 본 후 수술을 결정하며, 폐경기인 경우에는 즉시 수술을 결정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의학」 대경북스 2004/02/13초판발행. 이창현 옮김
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