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님께 극찬받은 A++ OV cancer 난소암케이스입니다. 세세한 간호사정 과정을 해서 칭찬받았습니다. 후회하지 않으실거예요.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Ⅲ.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Ⅳ. 간호과정
Ⅴ. 간호진단
Ⅶ .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난소암 (ovary cancer) 은 유방암, 자궁암과 함께 산부인과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꼽히고 있는 질환으로, 매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생존률은 낮은 편이며 증상이 대부분 무증상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 또한 쉽지 않은 질환이다. 만약 난소의 악성 종양을 일찍 발견한다면 5년 생존률이 무려 90%에 해당할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하게 되는데, 이 높은 생존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의학적 치료와 더불어 통합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현재 화순전남대학교병원 51병동에 난소암으로 입원하신 한 환자를 대상으로 case study를 진행하여,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따른 중재 방법과 수술 후 관리 방법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난소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시행하는 것에 보탬이 되고자 하였다.

<중 략>

1) 정의
난소는 난소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고,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이다. 난소에서 생기는 종양의 85% 이상은 양성이며, 난소의 악성 종양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상피성 난소암으로 난소암의 90% 정도를 차지한다. 가장 많이 진단되는 연령은 60~64세이며, 병의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생존률 또한 매우 낮고, 치료에 대한 반응은 좋으나 재발율이 높으며, 재차 치료의 효과가 좋을지라도 계속적으로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병이다.
2) 원인
아직까지 난소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난소암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상피성 난소암은 사춘기 이전에는 드물고 대부분이 40~70세에서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성기삭 난소암 등 일부는 사춘기나 젊은 여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난소암으로 사망한 모친 혹은 자매가 있는 여성에서 난소암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려 18배나 높다.

참고 자료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원종순 외 2명, 현문사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대한산부인과학회 (http://www.ksog.org/)
킴스온라인 의약품정보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