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실습시 교수님께 칭찬받은 A+ Appendectomy 충수절제술케이스입니다. 자세한 수술과정을 정리해서 후회하지 않으실거예요.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 대상자 간호정보
Ⅱ. 진단명(Dx.)
Ⅲ. 수술명(OP.)
Ⅳ. 마취 약물
Ⅴ. 수술체위(OP Position)
Ⅵ. 수술과정
Ⅶ. 회복실 간호
Ⅸ. 문헌 고찰
Ⅹ. 참고 문헌

본문내용

8. 문헌고찰
acute appendicitis (급성 충수염)

(1)원인
기본적으로 급성충수염은 어떤 원인에서든지 충수 내부가 막히면서 시작됩니다. 충수가 막히게 되면 충수로부터 대장으로 향하는 정상적인 장의 연동운동이 제한됩니다. 고인 물이 썩듯이 저류가 일어난 상태에서 장내 세균이 증식하고 독성 물질을 분비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물질들에 의해서 충수 내부 점막이 손상 받고 궤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후 충수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면 충수로 가는 동맥혈의 흐름이 저하되고 충수 벽의 전층이 괴사되어 천공으로 진행됩니다.
폐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충수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 되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60%). 다음으로 딱딱한 변이 충수로 흘러들어가서 입구를 막는 경우(35%), 그 외에 이물질, 염증성 협착 등이 원인이 됩니다.
성인에서는 작은 대변 덩어리가 입구를 막아 염증이 생기기도 하며 드물게 이물질, 기생충, 종양으로 인해 충수가 막혀 급성충수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증상
전체 환자의 절반 정도에서는 전형적인 임상 양상으로 병이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라면 간단한 진찰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 특이적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쉽게 진단이 되지 못하여 복막염이나 충수주위농양으로 진행한 후에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는 비교적 전형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병의 초기에 항생제나 진통제 같은 약을 복용하게 되는 경우에 통증이 가려지면서 충수주위농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진단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병이 시작될 때는 식욕이 떨어지고 오심(울렁거림)이 먼저 시작된 후에 상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때 1~2회 정도 구토를 하기도 하며, 충수가 위치한 우하복부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거나 단지 진찰 시에 미세한 압통만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의원에서도 단지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acute appendicitis(두산백과)
광주병원 EMR
조경숙 외(2014).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곽성규 외(2012). 병리학. 정문각.
한국해부생리학 교수협의회(2014). 인체해부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