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형외과 실습시에 칭찬받은 A+++ 경추 골절케이스입니다.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8.0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서론
A.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
B.간호과정

본문내용

I.서론
A.연구의 필요성
현대는 자동차의 사용량이 지나치게 많아지고, 사회가 더 복잡해지며, 여러종류의 레포츠가 생활화됨에 따라 불의의 사고로 경추부위 손상을 받아 병원을 찾는 사람의 수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가장 많은 것이 교통사고와 관련된 외상,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다치는 추락 손상,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운동 손상 등이 주요원인이다.
머리나 목에 직접적인 힘이 가해져서 골절이나 탈구가 생기기도 하지만 목이 휘청거리는 등의 간접적인 힘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경추는 굴곡, 신전, 외측 굴곡 그리고 회전 운동이 가능한 7개의 경추 골과 이들을 연결 시키는 근육, 인대 및 추간 판으로 구성된다. 이중 하부 5개의 경추는 상부 2개의 경추와 형태 및 운동의 양상이 사뭇 다르다.
제1 경추인 환추(atlas)는 추체와 극 돌기가 없이 좌우 두 개의 큰 외측 괴(lateral mass)와 전궁 및 후궁으로 이루어진 환상 구조이다.
환추의 상 관절면은 후두골과 관절을 이루며, 전후로 오목하여 약 20-30도의 굴곡 및 신전이 가능 하게 하고, 하 관절면은 내외로 오목하여 축추(axis)와 관절을 이루고 경부 회전 운동 시 초기 회전을 담당하며, 경추 전체의 정상 회전 운동 범위인 약 160도의 50% 정도를 담당한다. 또한 제한된 범위의 굴곡, 신전 및 측굴이 가능하다.
환추의 전궁은 제2 경추의 치상 돌기와 관절을 형성하고 있고, 후궁 상부에는 추골 동맥(vertebral artery) 이 놓이는 구(groove)가 존재하며, 이 부위가 제1 경추의 고리 중에서 가장 얇은 부 분으로 환추골절의 대부분이 이 부위에서 발생한다(Jefferson’s fracture).제2 경추(axis)인 축추는 경추골 중 가장 큰 체부를 갖는다.
체부의 상부에는 발생학적으로 제 1 경추의 추체에 해당하는 치상 돌기가 존재하고, 이는 환추체에 해당하는 치상 돌기가 존재하고, 이는 환추의 전궁 후방에서 횡 인대, 첨 인대 그리고 익 인대에 의해 안정이 유지되며, 이들 중 치상돌기의 안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횡 인대이다.

참고 자료

이향련.최철자.박오자 외(2010),성인간호학 2,수문사
양선희,손오영,백훈정 외(2009),기본간호학 하권,현문사
원종순,유재희,벡훈정 외(2009),기본간호수기,현문사
정영길,원무호 외(2009),인체해부학,고문사
http://www.snuh.org/pub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