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조적가족치료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구조적가족치료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조적가족치료의 발달 배경
2. 구조적가족치료의 특징
3. 구조적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구조 (Structure)
2) 하위체계 (Subsystem)
3) 경계선 (Boundary)
4. 구조적가족치료의 실제
1) 치료 목표
2) 치료 기법
(1) 합류와 적응하기 (Joining and Accommodating)
(2) 상호작용 다루기 (Working with Interaction)
(3) 진단하기 (Diagnosing)
(4) 특정 상호작용을 부각시켜 조정하기 (Highlighting and Modifying Interaction)
(5) 경계선 설정하기 (Boundary Making)
3) 치료 과정
(1) 가족 상호작용에 합류
(2) 가족 상호작용의 재구성
(3) 가족 상호작용의 창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조적가족치료의 발달 배경

살바도르 미누친(Salvador Minuchin : 1921년 ~ )은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그 곳에서 의학 수업을 받고 소아과 의사가 되었다. 그 후 다시 미국에서 소아정신과 의사로 훈련을 받은 뒤 1952년 (군의관으로 봉사했던) 이스라엘로 건너가 아랍제국으로부터 이주해 온 난민들의 아동을 돌보았고 이때 부터 가족의 중요성을 깨닫고 헌신하였다. 1954년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미누친은 1960년대부터 흑인 및 푸에르토리코 비행 아동들이 많이 다니는 뉴욕‘Wiltwyck School’에서 비행 아동 가족을 치료하게 된다. 이때 빈민가 아동들의 비행형태와 가족이 붕괴된 정도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해 연구하면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특수한 치료기법을 발달시키기 시작하였다.

그 과정에서 미누친은 ‘어려움을 가진 가족’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또 그들에게 좀 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함을 발견하여 기존 구조가 아닌 새로운 가족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치료적 방법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이후 미누친은 가족구조에 관한 주요한 이론과 개념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행동지향적인 치료기법들을 1965년부터 근무한 필라델피아 소재 아동 지도 상담소 (Child Guidance Clinic)에서 실제로 적용하며 더욱 확장시켜 나갔다. 여기서 일했던 많은 이들의 기여와 미누친의 노력으로 1970년대에 구조적 가족치료를 만들어 냈으며, 모든 경험이 집대성되어 1974년 『Family & Family Therapy』를 출판하게 된다.

2. 구조적가족치료의 특징

미국에서 900명의 가족치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가족치료자들이 여러 가족치료 이론 가운데 특히 구조적 가족치료를 절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구조적 가족치료는 이처럼 매우 영향력 있는 가족치료 접근법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유숙, 가족상담, 학지사, 2006.
김정택, 가족상담, 서강대학교 출판부, 2004.
김용태(2000).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