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황장애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300원

소개글

공황장애 개념과 증상,기준,치료방안 연구및 느낀점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를보시면 아시겠지만 공황장애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꼼꼼하게 다루었습니다.
잘참고하셔서 좋은성적 받으세요 ^-^

목차

1. 공황장애란
2. 공황(Panic)이라는 단어의 유래
3. 공황장애 증상과 진단기준
4. 공황장애의 원인
5. 공황장애의 진행단계 (7단계)
6. 공황장애 환자학생 인터뷰
7. 치료법과 치료방안
8.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란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장애로 인한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공황장애는 광장 공포증(agoraphobia)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광장 공포증은 백화점 같은 공공장소에 혼자 놓여 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2. 공황(Panic)이라는 단어의 유래

공황(Panic)은 신화에 나오는 목신 판(Pan)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양들의 신인 판은, 위엄을 갖춘 제우스나 수려한 외모를 지니니 금발의 아폴론,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등과는 달리 짐승의 모습에 가까웠다. 머리와 하반신은 산양의 모습을 하고 있었으며, 곱슬곱슬한 머리털과 그 머리 위의 뿔, 그리고 두 개로 쩍 갈라진 양의 발톱 등 그의 흉한 외모는 태어나자마자 주변을 놀라게 하였다. 판의 어머니도 괴상한 아기 모습을 보고 너무 놀라 낳자마자 판을 버렸다.
판은 양과 소의 번식을 관장하는 목동의 신이었고 음악적인 재능이 뛰어나 아폴론과 피리로 대결을 벌이기도 했지만, 외모만큼이나 무서운 신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판은 특히 잠을 방해하면 참을 수 없을 만큼 분노했다. 제우스를 비롯한 올림포스의 신들이 그들 이전에 세상을 지배하던 거인 티탄족과 일대 전쟁을 벌여 거인족을 몰아내고 올림포스에 새로운 나라를 건립할 때, 판은 엄청나게 큰소리를 질러 거인족을 공포에 떨게 만든 장본인이었다. 신화에는 이를 가리켜 ‘거인족이 공황(Panic) 상태에 빠졌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중세 악마의 이미지는 판의 외모와 이러한 속성에 토대를 두고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유래를 통해 볼 수 있듯이, 공황이란 말은 극심한 공포 상태를 가리킨다.

참고 자료

- http://www.joypanic.co.kr/(공황장애 치료법)
- 공황장애 [panic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네이버 지식백과] 공황장애 [panic disorder]
- 공황장애의 불안 완화를 위한 동작치료 프로그램 연구 박지영,
- 공황, 그 숨막히는 공포 공황장애, 박현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