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화주의를 통한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8.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대한민국이 정의롭지 못한 이유
Ⅱ. 공화주의란?
Ⅲ. ‘플라톤’이 말하는 정의로운 사회
Ⅳ. 자유주의 비판
Ⅶ. 공리주의 비판
Ⅷ. 칸트 비판
Ⅸ. 현실 속에서의 공화주의 실현(법, 문화, 정치)
Ⅹ.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본문내용

Ⅰ. 대한민국이 정의롭지 못한 이유

제가 생각하는 한국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한국사회는 타인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승자와 패자를 나누어 우월감을 느끼고자 하는 성향, 그로부터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경쟁적 성향이 강합니다. 이는 한국의 전통적 특성이라기보다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결과입니다. 한국사회에는 개인주의와 자유주의가 어떠한 희생과 책임 없이 권리의 형태로만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에 대한 권리와 자유가 물질만능주의와 결합되어, 결과적으로 과거보다 이기적인 사회가 형성되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타인과 자신의 개연성을 점점 줄여나갔고, 사회 내에서 사람들은 상호간에 관심어린 편안한 관계 대신에 의심 가득한 불편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사람들은 점점 더 합리적, 계산적으로 살아가게 되었고 그것이 옳은 삶의 방식이라 여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자신만의 이익에 무감각하고 타인과 함께 살아가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가혹한 사회입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합리적, 이기적이고 부유한 개인이 사회의 승리자입니다.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관심, 희생이 올바른 가치로 존중받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러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을 ‘바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합리적으로 사고하지 못하는 ‘바보’들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성공하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우리사회에서 계속 베풀기만 하면서 ‘바보’라고 불리던 이들은 진짜 바보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본주의 현대시대에 맞는 합리적, 계산적인 삶을 살아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사회가 정한 합리적이고 계산적인 프레임에 맞춘 가치를 추구하지 않는 바보들의 삶을 행복하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행복하게 살아간다면 행복한 삶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처럼 어떠한 삶이 성공한 삶이라는 사회의 프레임에 맞추어 타인을 바라보는 사고방식 역시도 문제입니다. 서로 그러한 프레임을 통해 바라보는 탓에 사람들은 끊임없는 타인과 비교하면서 평등을 요구합니다.

참고 자료

플라톤, 『국가』, 천병희 옮김, 숲, 2013년 2월
서은국, 『행복의 기원』, 21세기북스, 2014년 5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