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사회복지 역사]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구빈법 단계
1. 엘리자베스의 구빈법과 그 역사적 배경
2. 신구빈법의 제정과 폐지

II. 자선조직협회 단계
1. 사회개량운동
2. 자선조직협회
3. 인보관운동
4. 사회조사 활동

III. 사회보험 단계
1. 독일의 비스마르크 사회보험
2. 영국의 비버리지 보고서와 사회보장
3. 미국의 사회보장제도

IV.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국은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산업혁명(1760~1840)을 경험하였는데, 중세적 봉건제도를 극복하고 근대사회로의 재편과 자본주의 제도의 확립을 보게 되었는데, 이러한 급격한 사회 ․ 경제적 변화는 이에 미처 적응하지 못한 다수의 낙오자를 발생하게 되었다.
산업화가 가정 먼저 진행되었고 그 과실도 가장 풍족히 누렸지만 이에 따르는 번곤의 침적과 퇴적이라는 도전에 직면하여 구빈원에서 시작되는 사회복지제도를 가장 먼저 실시한 나라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의 역사는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I. 구빈법 단계

이 단계에서는 엘리자베스의 구빈법의 역사적 배경과 등장, 그리고 신구빈법의 제정과 폐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엘리자베스의 구빈법과 그 역사적 배경

중세를 지배한 봉건제도는 장원을 중심으로 영주와 그 가신들에 의해 지배되는 자급자족의 폐쇄형 제도였으며 장원(토지)에 예속된 농노들의 생활은 매우 열악하였다.
당시의 복지는 원칙적으로 가족과 개인의 책임이었고, 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상호부조와 수도원 중심의 자선사업이 행해지고 있었을 뿐이고 공적인 차원에서의 구빈은 오로지 베푸는 자들의 일방적인 시혜에만 의존하는 상황이었다.
영국은 다른 유럽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이슬람국가인 오스만투르크를 상대로 200여 년간 벌인 십자군 전쟁으로 인하여 중세봉건사회를 지탱해오던 장원경제가 붕괴되어 갈 곳을 잃은 농노들이 부랑자로 떠돌아 사회에 큰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프랑스와의 100년 전쟁(1338~1453)과 영국 전체 인구의 20%를 앗아간 흑사병(1347~1349) 등으로 급격한 사회 ․ 경제적 변화를 겪고 있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적 변화로 노동인구가 급속하게 감소하였고, 노동자의 임금은 상승하게 되었다. 당시 영국의 정치상황은 엘리자베스의 부왕인 헨리 8세가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영국 교회의 독립을 선연하고 국왕이 교회의 수장임을 규정하는 소위 수장령(Acts of Supremacy)을 발표하였다.
수장령의 표면상 이유는 헨리 8세의 이혼을 로마 교황청이 반대한다는 것이었지만 정치적 배경은 교회와 수도원이 소유한 재산과 토지를 빼앗기 위함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