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흉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18.0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Ⅰ. 문헌 고찰
1. 병태생리
2. 임상증상
3. 진단
4. 치료

Ⅱ. 간호 사정
1. 사정
2. 진단 검사
3. 투약

Ⅲ. 간호과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병태생리

폐렴에 의해 속발하는 일이 많다. septic disease 및 복강안의 염증성 질환이나 hepatic abscess, 수술후 합병증으로 발생한 염증성으로 나타나는 수가 있으며, 흉부에 외상이 있을 때 식도파열로 나타나기도 하고, 부적당한 흉강내 천자등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Streptococcus, Streptococcus pneumoniae 등이 많았으나 보급된 후에는 Staphyl-ococcus에 의한 농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릴때는 포도상구균 농흉으로 인하여 농흉이 병발하는 경우가 많다.

◎임상증상

선행 질환, 흉막수의 양, 전신에 미치는 독성에 따라서 다르다. 그러나 선행 질환의 증상에 가려 져 있는 경우가 있다.
더구나 폐에 생긴 선행 질환에 대하여 항생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폐의 염 증이 조절되었을 때에는 흉강 안 염증의 유무를 알 수 없어서 발견이 늦어진다.
보통 증상은 발열,오한,호흡관란 등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기침,흉통,전신권태감,중독성 순환기 능장애 등으로 나타나는데, 모든 환자가 다 같은 것은 아니다.
결핵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는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른 균이 함께 작용해 발생하는 경우는 증상이 확실해진다.

◎진단

흉부 X선 촬영으로 흉막수가 저류되는 상태 및 폐엽간 액체 음영을 확인하고, 혈액검사에서 백 혈구 증가를 보며, 흉강내 천자로 농을 확인하면 된다.
이때 배농된 천자액의 세균검사에서 원인 균을 확인한 다음 항생제 예민검사를 하여 잘 듣는 항생제를 선택한다.

◎치료

흉강 안에 괴어 있는 농을 완전히 빼내고 염증을 제거해 주며, 압축된 폐를 다시 부풀려 폐의 호흡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원발성 염증 및 감염원에 대한 항생제 치료는 세균검출과 항생 제 내성검사로 유효 항생제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항생제 치료가 성행하는 현재는 천자액의 세균검사에서 균이 양성일 때도 흉막수는 비 교적 깨끗한 것이 있는가 하면 천자액이 농성이더라도 흉막수의 세균은 음성인 것 등이 있어서, 흉막감염이 항생제 치료로 가려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농흉의 발견이 늦어질 수 있다는 사 실을 항상 염두에 두고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조경숙 외 저
성인간호학 실습지침서 은학사, 김재희 저
네이버 지식백과-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