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석, 전략 금속, 원자재, 광산, 제련, 정련, 부식 방지, 밸류체인, 양철, 전도유리, 비철 금속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8.02.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원재료 산업에 종사하거나, 비철 금속에 관심있는 독자를 위해 한국 철강신문에서 출판한 여러 금속 관련 책들 중 하나이다. 기술적, 물리 화학적 관점에서보다는 산업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주석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은 충분히 그려볼 수 있는 내용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석. 익숙한 듯 하지만, 개념적으로 쉽게 다가오지 않는다.
중·고등학교 때 암기한 청동을 만들기 위해 구리에 주석을 섞는다. 빗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리는 양철 지붕의 양철도 철판에 부식방지를 위해 주석을 도금한 것이다.
특정 국가의 공항 내 기념품 코너에는 순수 주석으로 만든 잔, 기념품 등을 판매한다. 좀 묵직한 느낌이다. 내가 알고 있는 주석은 딱 여기까지다.
비철 금속 원료 구매를 위해 주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였다. 일종의 전문분야에 대한 책이긴 하지만, 깊이보다는 개괄에 중점을 두었다. 주석 원료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내용이겠지만, 기술적, 학문적 지식보다는 전반적인 산업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므로 공부의 시작점에서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비행기 전방 유리와 같이 빙결을 방지하기 위해 유리에 산화주석을 피복한 것을 전도유리라고 한다. 신선한 지식이다.
주석(Sn)은 고대로부터 알려진 6대 원소중의 하나이다.
원소 기호는 라틴어 Stannum에서 유래되었다. 주석은 원광석인 주석석에서 얻어지며(Cassiterite, SnO2), 지구상에 약 450만톤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