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2.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구조적 가족치료의 배경
2) 구조적가족치료의 주요개념

3. 결론 및 의견

본문내용

구조적 가족상담 이론에서 인간은 환경의 한 부분이며 사람이 환경에 적응할 뿐만 아니라 환경 역시 사람에게 지배당하므로 개인과 가족의 생활과정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즉 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개인을 둘러싼 가족 구조에 초점을 두고 가족구조가 변화하면 개인도 변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이해하여 개인을 둘러싼 구조에 관심을 가진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비교적 단시간에 가족의 문제점, 가족 특유의 양식을 파악해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는 접근이다. 이들은 가족구조가 변하면 동시에 가족의 지위가 변하여 결국 각 개인들의 경험도 변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1. 구조적 가족치료의 배경
1970년대에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치료 접근법 중의 하나로 떠올랐다. 이는 구조적 가족치료가 진단과 치료를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아주 기본적인 구조와 체계를 가지고 가족을 묘사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접근법의 가장 큰 특징은 치료의 목적으로 가족 내의 구조적 변화를 강조하는데 있다.
미누친에 의하면, 가족의 구조는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언제, 누구와 관계를 맺느냐 하는 반복적인 상호교류의 패턴이다.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관계 맺는 방식이 일정한 형태로 반복될 때, 이러한 방식들은 웬만한 상황 변화에도 불구하고 별로 달라짐 없이 지속된다. 이러한 지속적인 관계 방식을 "구조"라고 부른다. 가족은 반복되는 상호작용의 형태 속에서 가족원의 행동을 통제하며, 가족의 구조는 두 가지의 일반적 체계에 지배된다. 첫째, 구속체계는 일반적인 것으로 모든 가족은 아동에게 더 큰 권위를 행사하는 위계구조를 갖는다. 둘째, 구속체계는 특별한 것으로 가족의 특유한 규칙과 형태는 서서히 형성ㆍ진화된 것으로 현재의 가족력에서 보이지 않고, 역할ㆍ규칙ㆍ양식에 규정한다.
구조주의자들은 보다 전체적인 접근을 취함으로써, 가족의 활동과 기능들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가족이 어떻게 조직화 또는 구조화되는지를 보려한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의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가족의 조직이라는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구성원 개인의 “증상”이 발달한다. 가족 집단의 구조가 변화하면, 그 구성원들의 위치들 또한 그에 따라 바뀌게 되며, 그 결과 각 사람의 변화를 경험한다고 미누친은 주장한다.

참고 자료

김유숙(2003).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정애(2013).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